-친환경·고효율·사용자중심 인터페이스
-해외시장 경쟁력·점유율 확대 기대

농기계업계에 따르면 75kW급 이상 고마력 트랙터의 국내시장은 연평균 14.5%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세계 시장 역시 연평균 4%가량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마력 엔진의 탑재 기술 및 어플리케이션의 기술보유가 필수 요소로 다가오고 있다.

또한 국내외에 적용되는 엔진 배기가스 규제강화는 기존 탑재 엔진에 비해 여러 가지 후처리장치 및 주변 어플리케이션 추가 장착으로 인해 늘어난 볼륨의 제약과 본체 방열성에 대한 요구조건의 세밀화로 엔진룸 내부의 개선 및 최적 패킹시스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동공업(참여기업 ; 동양물산기업, 국제종합기계, LS엠트론)은 농림축산식품부 첨단생산 R&D지원을 통해 강화된 엔진가스규제를 충족하는 고 마력대의 엔진에 최적화된 탑제기술을 개발, 환경 친화적인 농용 트랙터의 보급 및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선 주관 연구기관인 대동공업은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장착을 위한 패킹시스템에 착수, 본넷트 최적설계, 작업자 시야를 고려한 캐빈부품개발, 작업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인간공학적 캐빈설계 기술개발을 수행했다. 연구개발결과 후처리장치 패킹시스템 사양을 확정했으며 엔진에 대한 모든 사양 및 평가기준을 확정했다. 또한 캐빈은 ISO 및 EEC 법규를 만족하도록 설계됐으며 인체공학적으로 운전석 공간을 확보하는 한편 진동 및 소음을 고려한 캐빈을 제작할 수 있었다.

참여 연구기관인 동양물산기업은 효율적인 냉각을 위한 냉각시스템 개발과 냉각 공기의 균일한 유속을 얻기 위한 흐름개선기술을 개발했다.

국제종합기계는 작업환경 변화에 따른 후처리장치 매칭 기술 연구를 통해 고마력 엔진탑재트랙터의 운전패턴 분석에 의한 작업조건 산정기술과 배기정화장치(DPF)의 ECU 재생 디지털논리회의 기술개발을 담당했다.

LS엠트론의 경우, TIER-4 규제 만족을 위한 트랙터사양 교정 및 신뢰성평가기준, 실차 모사 조건 성능 및 특성 평가를 통한 시험평가 기술개발을 수행했다.

이러한 고마력 엔진탑재 트랙터 적용기술개발을 통한 학술적 파급효과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강화된 엔진 배출가스를 충족하는 고마력대의 엔진의 최적화된 탑재기술 개발을 통해 친환경 농용 트랙터의 보급 및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고유가 시대에 경쟁력 있는 고효율트랙터 개발은 농가에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 수입대체를 통한 농기계구입비용 절감효과도 얻을 수 있었다.

여기에 산업적 파급효과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R&D를 통해 세계 트랙터 시장에 대한 경쟁력을 제고, 고마력 트랙터 시장 무역수지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이러한 국내 기업의 트랙터 기술향상은 향후 세계 트랙터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한 시제품은 높은 매출실적을 보였다.

대동공업의 시제품인 PX시리즈 트랙터는 GD마크를 획득했으며 높은 작업 만족도를 보여 600억원의 매출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

동양물산기업의 시제품 T903, T1003 트랙터는 전자 유압히치 제어 시스템과 전륜 머드가드를 장착한 특징을 갖췄으며 5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LS엠트론의 시제품 PS100트랙터는 운전자공간개선과 전후측면시야 개선, 전고 최소화의 특징을 통해 1083억원의 매출 실적을 달성했다.

이번 R&D과제를 수행한 천석기 대동공업 연구원은 “농기계분야에서 고마력급 TIER-4엔진 탑재 어플리케이션을 처음 시도하는 것이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며 “하지만 이러한 R&D를 통해 우리나라 농업기계 기술력이 한층 높아지는 결과를 보였으며 농기계 수출산업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