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유실을 획기적으로 줄여 축산경영비를 감소할 수 있는 친환경 사료통이 출시돼 양축농가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기발한 아이디어 제품을 출시하며 축산기자재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다연산업(주)이 새롭게 선보인 친환경 소 사료·건초통이 바로 그 제품이다.

친환경 소 사료·건초통은 기존에 소가 사료 섭취 시 볏짚 등 건초와 사료를 사료통 주변으로 흩뿌려져 유실되는 것을 개선한 제품이다. 특히 우사에서 볏짚 등을 사료로 먹일 때 유실되는 사료량이 40%이상 되는 것을 파악하고 사료 유실량을 줄임으로써 농가 경영비 절감을 위해 개발됐다.

친환경 소 사료·건초통은 친환경 FRP(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소재로 만들어져 이끼 발생이 적고 곰팡이 발생이 없는 위생적인 제품이다. 특히 사료 유실을 막기 위해 사료통 안에 설치된 망은 무독성 PE 도색 처리를 해 소의 건강과 안전까지 고려했다.

또한 사료통 내에 설치된 망은 소가 사료섭취 시 주변으로 사료와 침이 튀어 지저분해지는 것을 막아줘 우사관리에 있어 노동력 절감에도 효과적이라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이다. 기존에 사료통은 사료통 주변에 유실된 사료와 볏짚 등을 청소해 줘야 하지만 친환경 소 사료·건초통은 유실되는 사료량을 90%이상 줄임으로써 청소횟수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 사료·건초통은 축사환경에 따라 가로와 세로로 선택해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와 분리가 용이해 농가의 편의를 높인 것이 장점이다.

금재호 다연산업 대표는 “이번 친환경 소 사료·건초통은 소 사육시 유실되는 사료량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농가 사료비를 절감해 농가 경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가축에 무해한 재료를 사용해 만든 친환경 제품으로 위생, 안전까지 고려한 제품”이라고 말했다.

구입 문의는 다연산업(031-958-1942)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