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을 둘러싼 여건이 어려워질수록 농가, 유통인 모두 소비자에게 진정으로 다가갈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최근 소비 트렌드 변화를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어려워진 경제상황으로 보다 저렴한 농축수산물을 찾고 있지만 동시에 식품 안전성에는 더욱 민감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농가와 유통인이 제값을 받고 판매하며 소비자와 건전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신뢰를 쌓기 위한 노력을 우선해야 할 것이다. 이는 보다 안전한 농축수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판매가격을 낮추기 위한 노력이 동시에 이뤄져야 가능할 것이다. 특히 농가는 생산원가 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통인은 과도한 마진 편취를 지양하고 정직한 유통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선의의 경쟁도 필요하다. 스스로가 경쟁상대이자 감시자인 동시에 동반자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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