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축협협의회, 후계창업기금 조성·축산단지 육성 촉구

무분별한 축산업 구조조정과 감축정책이 경계해야 할 수준에 이르고 있다. 축산업 생산기반 유지를 위한 적정 규모 유지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지적이다.

지난 22일 천안축협 강당에서 열린 충남축협협의회(의장 맹준재 아산축협 조합장) 참석 조합장들은 “전반적인 농가인구 감소 추세를 앞질러가는 축산농가감소세는 구조조정을 내세우는 정부정책과 급속한 고령화에 의한 자연축소와 맞물려 축산업 기반붕괴를 초래할 정도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충남도의 경우 2000년 55만8000호에 달하던 축산농가수가 올 들어 6월말 현재 12만9000호로 무려 43만호가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농협충남지역본부 축산팀 자료) 한·육우, 낙농, 돼지, 양계, 오리 등을 다 포함해서다.

충남축협협의회는 이 문제를 9월 정례회의 당면과제 14건 중 첫 번째 안으로 올려 토의했다.

이날 회의에 따르면 20마리 미만을 사육하는 부업축산농가의 축산업 이탈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우생산기반 안정을 위한 도태장려 정책과 최근 5년간 급등과 폭락을 반복하는 축산물 가격현상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축산물에 대한 그릇된 인식이 여론에서 확대되는 것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축산물이 비만의 주범인 것처럼 호도되는 것 등은 학계와 의료계가 나서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과제로 지적됐다. 또한 최근 우유 유통체화현상과 분유적체 심화로 생산농가와 낙농업계가 큰 고통을 겪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판단이다.

농가인구를 포함한 축산농가 이탈현상은 비단 충남만의 문제가 아니다. 정부통계와 전문가의 분석에 따르면 불과 8년 후인 2022년에 가면 농가호수는 2012년 114만호 대비 약 13만호 감소한 102만호로, 농가인구는 57만명 감소한 233만 명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산업 생산기반유지를 위한 정부의 농림축산어업 후계자 육성정책은 2세대 후계농 육성과는 전혀 동떨어져 헛바퀴를 돌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와 관련, 장종수 천안공주낙농농협 조합장은 “시·군 당 연도별 인원수를 미리 정해 지원·육성하는 후계자 육성사업은 실효성이 없다”며 대책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충남관내 축협 조합장들은 축산업 생산기반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향후 대책으로 △축산후계창업기금 조성 △소규모 친화경 축산단지 육성 △한우번식 위탁사업 확대 △한우사랑운동 전개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