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소비자혁명은 소득수준의 상승, 산업기술 진보 등 소비패턴의 변화로 인해 소비생활의 방식, 소비자 도덕의식 등이 급격히 고도화ㆍ세계화되고 있다. 따라서 유통기업들의 상품과 서비스, 가격, 영업전략, 판매사원의 태도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나라도 소비량보다 공급량(생산량)이 증가되면서 까다롭게 변화되고 있어 생산자와 유통업자들은 고객만족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유통기업들은 ‘착한 소비’전략을 통해 경쟁사의 견제와 자사상표의 충성도 증대, 마케팅비용 절감을 통한 이윤증대 등 새 시장에서 지위가 확대된 마켓리더(market leader)를 꿈꾸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의 ‘착한 소비’전략은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가격과 품질뿐만 아니라 윤리와 나눔, 환경보호 등 다양한 방법이 채택돼 기업이미지를 높이고 매출도 올리는 1석2조 효과를 달성할 것이라 자신한다.
특히 착한소비는 소외계층대상 나눔운동과 기업이미지개선의 선순환구조가 진행되면서 유통기업과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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