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지 방문·가금류 입식자제·차량소독 당부

충남도는 지난 7일 홍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차단 방역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김돈곤 도 농정국장을 비롯, 도와 시·군 가축 전염병 방역 담당 공무원 및 축산관련 단체장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가 소독 및 예찰 활동, 철새 군집지와 밀집 사육지, 전통시장 등 취약지역에 대한 소독 등 시·군별 AI 방역 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도는 특히 전남 영암지역 AI 바이러스가 사람이나 축산 차량 등에 의해 도내로 유입될 우려가 있는 점을 감안, 발생지 방문이나 가금류 입식 자제, 축산 차량에 대한 철저한 소독 등을 당부했다.

김종상 충남도 축산과장은 “올 초부터 도내 AI 발생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점을 상기하고 각 시·군에서는 차단 방역의 고삐를 더욱 죄어 달라”며 “가금류 사육 농가에서도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생각으로 매일 농장에 대한 소독과 임상 관찰을 실시하고 의심 증상이 발견되면 곧바로 도 상황실(1588-4060)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충남도는 지난달 전남지역 오리농가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방역 대책을 수립하고 도와 각 시?군에 특별 방역 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신고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