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 · 기술 수요자 간 정보공유 · 확산…산업화 촉진
-농기평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은 농식품 ICT 융합 기술에 대한 연구자와 기술수요자 간의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연구성과의 활용과 확산을 위해 지난 24일 전남농업기술원에서 ‘2014 농식품 ICT 융합 우수기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에 발표된 연구과제는 농식품 ICT 융합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과제중 농가 현장적용 가능성과 사업화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선정됐다.

첫 번째 발표 주제인 ‘원예 관련 ICT 융합 기술’에서는 IT 융합 대용량 스피드 스프레이어를 개발, 2013년도 산업포장을 수상하고 꾸준히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한아에쎄스의 사례가 발표됐다.

또한 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환경 친화형 배 재배관리 정보화 및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한 성균관대학교 황헌 교수 연구팀의 사례가 발표됐다.

두 번째 발표 주제인 ‘축산 관련 ICT 융합 기술’에서는 매출액 25억원을 달성하고 있는 제주대학교 임윤규 교수팀의 스마트폰 및 PC를 이용한 원격 양봉정보 수집 관련 기술이, 마지막 발표 주제인 ‘유통 관련 ICT 융합 기술’에서는 식품의 품질 변화를 색도로 판단할 수 있는 지시계를 개발한 동국대학교 이승주 교수 연구팀의 사례가 발표됐다.

이번 우수기술 발표회는 전남농업기술원에서 주관하는 ‘2014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의 학술행사로 개최됐으며 우수기술에 대한 발표 후 농식품 ICT 기술개발 및 현장적용에 대한 연구자와 기술 수요자 간의 질의응답 시간도 주어졌다.

이상길 농기평 원장은 “이번 발표회를 통해 농식품 ICT융합기술의 연구결과를 산학연 등 다양한 주체의 기술수요자들과 함께 공유하고 확산시켜 현장적용 및 산업화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