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소비는 생산자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에서 시작하는 만큼 생산자의 신뢰 확보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현재 농산물의 생산-유통-소비 과정에서 가장 큰 문제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 소통 부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매년 도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조사’에서도 국산 농산물에 대한 구매 충성도는 갈수록 악화되는 반면 품질과 가격을 기준으로 농산물을 구매하겠다는 의향이 갈수록 강해져 가고 있다. 이 같은 배경에서 착한소비를 활성화·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낮아진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생산자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생산자는 단순 판매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타깃을 설정한 마케팅을 펼쳐야한다.
또한 유통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 수 없는 ‘깜깜이’ 유통구조를 개선해야한다. 아울러 유기농산물·친환경농산물 생산·유통과정을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정책·제도적인 뒷받침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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