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 혼롼 최소화해야…심의 기준 마련 필요

식품업계의 무첨가 마케팅 양상이 시장을 교란시키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종원 서울YMCA시민문화운동본부장은 지난 19일 윤명희 의원(새누리, 비례)과 남인순 의원(새정치민주연합, 비례)이 공동주최한 ‘무첨가 마케팅과 소비자 정책토론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신 본부장은 “식품업계 일부는 무첨가 대신 다른 대체제를 넣어 놓거나 여러 첨가물 중 일부를 안 넣은 경우 등에도 ‘무첨가’ 표시 광고를 하고 있는 등 무첨가 마케팅으로 가격을 올려 받고 있다”며 “이같은 무첨가 마케팅 양상은 소비자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을 어렵게 하고 식품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심어주며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본부장은 식품첨가물 표시제도의 개정도 촉구했다. 그는 식품 첨가물 관련 ‘무첨가’ 마케팅 전면금지나 전면 사전심의가 어려운 현실을 언급하며 “무첨가 마케팅 관련 표시 광고 기준을 다시 설정하고 표시기준에서의 예외규정을 개선해 무첨가 마케팅으로 인한 소비자의 혼란을 최소화해야한다”며 “식품 무첨가 표시 광고에 대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한 식품 표시·광고 심의기준에 따른 심의를 거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고 결론지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사)소비자와 함께’ 연구팀이 진행한 ‘가공식품의 무첨가 마케팅 제품에 대한 실태 및 소비자 인식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발표에 따르면 시중에 유통되는 일부 가공식품이 엠에스지(MSG·L-글루타민산나트륨) 무첨가로 표기·광고하면서 실제로는 엠에스지와 유사한 기능의 다른 첨가물(HVP·식물단백질 가수분해물)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