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P(농산물우수관리인증) 확산을 위한 정책에 드라이브가 걸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말 ‘GAP 농산물 확산 방안’을 마련하고, 현재 전체 농산물 재배면적의 3.5%에 불과한 GAP농산물 취급 비중을 2025년까지 50%로 확대하겠다는 과감한 정책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GAP 민관 추진협의체’를 가동하는 데 이어 ‘농업 환경 개선 5개년 계획’을 수립해 GAP기반을 조성하고 GAP인증을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한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을 교육 총괄 기관으로 지정해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영양교사 등 실 구매력이 있는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GAP정책포럼과 워크숍을 추진하기로 하는 등 GAP 확산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것이다.
이처럼 정부가 GAP 확산에 발벗고 나선 이유는 고품질 안전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데다 FTA(자유무역협정) 확산 등 가속화되고 있는 시장 개방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다행히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발맞춰 대형유통업체도 올해부터 GAP취급물량을 확대하겠다고 밝혀 GAP확산에 물꼬가 트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실제 (주)홈플러스는 최근 오는 2017년까지 GAP취급물량을 50%까지 확대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연도별로는 올해는 취급물량의 8%인 약 512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16년에 20%, 2017년에 50%로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계약농가와 협력사 등과의 협업을 통해 매장 내 GAP 농산물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생산지의 GAP 도입도 가속화하겠다는 것이다.
소비지 시장을 이끌고 있는 대형유통업체들이 정책적으로 GAP 농산물을 확대하겠다고 나선 만큼 시장 변화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하나의 제도가 시장에 제대로 인식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정부는 지난 2006년 GAP제도가 도입된 이후 여러 차례 활성화 방안을 추진해 왔지만 GAP 비중을 확산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제도를 도입한지 10여년이나 지났지만 GAP 재배면적은 고작 전체 재배면적의 3.5%선(2014년 현재)에 머물러 있는 상태다.
GAP 정책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생산자 양측 모두의 인식을 바꾸기 위한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
GAP가 더 이상 ‘의류브랜드’가 아니라 안전하게 관리된 ‘농산물우수관리인증’이라고 소비자들이 알 수 있어야 한다. 생산자 역시 이제는 GAP인증을 더 이상 미루면 안 된다는 인식을 스스로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일관되고 체계적인 홍보 전략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