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0년까지 국내 유기가공식품 매출액을 1조원까지 확대하는 대책이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1차 농산물 생산?유통에 집중됐던 유기가공식품 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하는 등 친환경농업 정책을 공세적으로 전환하는 ‘유기가공식품산업 활성화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오는 2020년까지 국내 유기가공식품 매출액 1조원, 수출 2000만 달러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책에 따르면 우선 동등성 협정 등을 활용해 유기가공식품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유기가공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시장 공동조사 프로그램을 가동, 주요 수출 유망국가별 수출 전략을 탐색한다는 계획이다.

또 소비자·유통업체 정보 파악을 위해 농수산식품 수입 바이어 협의회와 농식품 수출 서포터즈 운영을 확대하고 국제식품박람회, K-푸드페어 등을 활용한 홍보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유기가공식품 수출업체의 자본조달 능력을 확충하고 경영위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전문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환변동보험료의 정부 지원율을 보험료의 90%에서 95%로 상향 조정해 수출업체의 보험가입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국내 유기식품 소비 붐도 조성한다.

가공식품 R&BD(Research & Business Development)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신규개발 기술을 발굴하되 가공?유통기술의 2개 분야를 우선 추진하고 전후방 연관산업의 기술개발과 연계시킬 예정이다.

또 유기농산물의 생산·유통·가공·교육 등 원스톱 체험이 가능한 ‘유기농복합서비스단지’를 조성하고 2015년 괴산 세계유기농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로 지역단위 유기식품 소비 분위기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신시장 개발과 기업-농업간 상생협력 등도 적극 추진된다.

이와 관련 국내 유기가공식품 신시장 발굴을 위해 소비계층 분석을 추진하고 유기농산물 가치도 기존 ‘안전한 농식품’ 위주에서 ‘환경 보전·고품질’의 공익적 프리미엄을 추가해 집중 홍보한다는 것이다.

대도시 인근 로컬푸드 매장 내 유기가공식품 전문 코너도 마련 신규?소규모 가공업체의 안정적 유통을 위한 인터넷 판매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 생태계도 조성된다.

유기가공산업 비전 등을 협의할 정책채널을 구축하기 위해 업계·소비자단체·학계 등이 참여하는 ‘유기가공식품산업 발전 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고 오는 2017년까지 유기농 전문단지 3곳을 조성하고 콩?밀 등 주요 10개 품목의 종자?재배 기술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원료농산물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친환경인증 정보 시스템과 연계, 식품·외식 기업의 원료 수급에 도움을 준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