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농가, 육가공업체, 일반 소비자 모두의 이익을 실현하는 진정한 의미의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추구 합니다”

축산물 유통전문가인 윤은상 우성유통 (총괄이사)영업본부장의 말이다.

우성사료 관계사인 우성유통은 임직원들이 그 동안의 축산물 유통 구조개선 연구를 통해 축적한 신개념 시스템을 적용, 생산과 수요를 연결하며 단기간 내에 확고한 자리를 확보하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우성유통의 새로운 전략과 2015년 계획을 윤은상 우성유통 영업본부장에게 들어봤다.

# 유통업체와 소비자가 선호하는 돼지고기 생산해야

우성유통은 소매유통 보다는 전국의 육가공업체에게 필요한 물량을 공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단위의 수급불균형을 해소하고 품질 선호도에 따른 지역별 공급으로 농가와 육가공업체,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킨다.

“지역에 따라 돼지가 넘치기도 모자라기도 한데 경상도와 전라도 등 지역에 따라 선호하는 고기 품질이 다릅니다. 우성유통이 이를 재 배분함으로써 중간 수수료를 지불하고도 돼지고기 전체 유통 비용이 줄게 됩니다. 이는 곧 소비자 가격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윤 이사는 육가공 및 유통업체가 이를 통해 막대한 고정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데 핵심이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 사료와 유통업체들이 전문성을 잃고 있는 것에는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사료회사를 중심으로 재편된 계열화 사업과 과도한 규모화 경쟁은 돼지고기 품질은 낮아지고 공급은 과잉되는 상황을 초래했습니다. 사료회사에서 돼지를 팔러 다니는 시대가 됐죠. 농가들이 돼지를 키우면 품질에 상관없이 사료회사에서 출하를 담당해주는 것보다는 유통업체와 소비자가 선호하는 돼지고기를 생산하는데 노력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고기 유통 넘어 식육사업까지 사업 확대할 것

우성유통은 현재 월 3만마리 가량을 유통시키고 있다. 올해 안에 원료돈 공급을 월 4만마리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 순차적으로 소 유통은 물론 식육사업 등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우리가 유통구조나 품질을 투명하게 가져가면 국내 축산물의 품질 향상 및 유통구조 개선이 좀 더 빨리 실현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성유통은 우성사료를 먹고 자란 돼지 중 최고 품질의 고기만을 브랜드화 한다는 계획이다. 엄선된 계약농장에서 사육한 돼지 중에서도 품질이 뛰어난 것만을 골라 제품화 한 프리미엄 돼지고기 브랜드 런칭을 준비 중에 있다.

“고품질 돼지고기를 좋은 가격에 유통시키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 하고 있습니다. 품질 향상을 원하는 양돈장에는 다양한 기술을 지원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