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의 사업비 부담비율이 확정됐다.
부산공동어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일 열린 서병수 부산시장과 이주학 부산공동어시장 사장, 공동어시장 운영 5개 수협 조합장간의 간담회에서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부산시와 공동어시장의 사업비 부담비율을 국비 70%, 시비 20%, 자부담 10%로 확정했다.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에서 부산시는 당초 부산시가 5개 수협이 가진 공동어시장의 지분을 인수코자 했으나 관련 예산 확보 등의 이유로 이를 포기한 바 있다.
이후 부산시는 기존에 확보된 국비 70%를 제외한 30% 중 여타 해양수산관련 사업들의 사례를 들며 자부담 비율 15%를 5개 수협 측에 제시했으나 수협측은 공동어시장의 공공성과 경영상의 어려움 등을 들어 자부담 비율 5%를 제시,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어왔다.

이에 공동어시장은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어시장의 자부담률을 10%로 높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부산시도 이같은 안을 수용함에 따라 사업비 부담비율이 최종확정됐다.
사업비 부담비율이 확정됨에 따라 5개 수협에서 부담해야하는 비용은 사업비의 10%인 200억원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부산시는 상반기 중 사업비를 편성, 하반기에는 실시설계에 착수하는 등 본격적으로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부산공동어시장은 현대화 사업 이후에도 법인전환, 도매시장의 성격 확정 등 과제가 남아있다.
또한 부산시 측에서는 현대화 사업 이후 시장의 공공성 확보 등을 위해 운영위원으로 부산시가 참여하는 방안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운영방안 등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