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이 끝마치면 현재 이뤄지는 ‘바닥경매’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될 전망이다. 사진은 부산공동어시장에서 고등어 위판을 하고 있는 모습.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은 국비 1207억원(70%), 시비 345억원(20%), 자부담 172억원(10%) 등 총예산 1724억원으로 추진된다.

이와 관련 부산공동어시장은 위판시스템 현대화와 거래제도 개선, 위판장시설 개선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현대화 사업방안을 마련해 최근 부산시에 제출했다.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의 추진현황과 과제에 대해 짚어본다.

# 바닥경매 없애고 산지거점물류센터 기능 도입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의 골자는 바닥경매를 없애고 거래제도를 개선하고 산지거점물류센터로서의 기능을 도입하는데 있다.

국내 대부분의 위판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바닥경매는 비위생적인 처리 방식 등으로 주기적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곤 했다. 공동어시장 현대화를 통해 양륙과정에서부터 어획된 수산물을 일정규격의 상자에 담거나 바닥보다 높은 곳에 어류를 내려놓을 수 있도록 해 바닥경매를 없애도록 했다.

수산물의 위생·안전성 제고를 위해 에어커튼을 이용한 밀폐형 저온 위판장으로 변모시켜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 적용이 가능한 위판장으로 건립하게 된다.

또한 현재 공동어시장의 위판에서는 양륙부터 모든 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이를 피쉬펌프와 컨베이어 벨트 등을 도입한 현대화된 양륙·경매·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FPC(산지거점물류센터) 기능을 도입, 산지에서 수산물을 직접 가공·판매토록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새로운 거래제도도 도입된다.

현재와 같은 방식을 벗어나 전자경매, 샘플경매, 온라인 전자경매 등 다양한 거래제도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 현 부지에서 7단계에 걸쳐 추진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은 신규 부지를 확보해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부지를 활용한 단계별 재건축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산지 위판기능의 위축을 막기 위해 △외부주차장 확보 △주차장공간 철거 및 시장회관 건립후 사무실 이전 △시장회관 별관 해체 및 중도매처리장·항운노조 대기실 설치 △주차타워 건설 및 본관위판장 설치, 본관해체 △냉동창고 해체 및 착공 △위판장 일부 철거·착공 등의 단계로 추진된다.

공사기간중 어업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남서항 방파제 일원에 대체 위판장을 조성, 성어기에 집중되는 위판물량을 분산·처리한다는 계획이다.

공사가 끝나면 공동어시장은 3층 규모의 본관과 10층 규모의 시장회관, 3층 규모의 본 위판장, 냉동창고 등을 구비한 최첨단 수산물 산지시장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 관광·소매기능 확대, 어업인 편의시설 확충

현대화된 공동어시장은 관광과 소매기능을 대폭 확대하게 된다.

수산물의 경매를 직접 볼 수 있는 체험·관광형 위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위판장에서 수산물의 양륙·경매과정을 관광객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도록 한 전용통로를 마련키로 했다.

또한 시장회관 건물과 위판장 건물에 관광객을 위한 기념품가게와 수산물 전시관 및 소매점, 체험교실, 음식점 등을 마련하며 위판장 건물과 시장회관 건물 옥상에 방문객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관광시설도 구축한다.

더불어 부산시민 뿐만 아니라 시장을 찾은 관광객이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시장내에 직판장을 설치하고 택배회사 등과 연계한 직거래 기능을 강화토록 했다.

어업인을 위한 복지시설과 편의시설도 확충키로 했다.

현재 시장회관과 별관으로 이뤄진 부지를 10층 규모의 시장회관으로 건립해 공동어시장 주주인 5개 수협의 사무실과 어업인 복지시설이 들어서게 되며 어업인 면세유 급유시설도 새롭게 마련한다.

# 현대화 사업 추진 과제는

현대화 사업 계획은 수립됐지만 공동어시장의 법인격 취득문제나 상권유지 등은 과제로 남아 있다.

현재 부산공동어시장은 법인격이 없는 상황인데 정부에서는 현대화사업 준공에 맞춰 적합한 법인격을 확보토록 했다.

주식회사로 전환될 경우 취득세 및 소유이전에 따른 취득세 등으로 소유주인 5개 수협이 큰 부담을 안게 될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수협법 개정안에 따라 조합공동법인이 공동어시장의 유력한 법인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상권의 유지와 현대화된 시장에서 생산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해 상권을 보다 확대해야 한다는 과제도 남아있다.

시장현대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정부분 어업인들의 불편이 수반될 공산이 크다. 이 때문에 기존에 공동어시장에서 위판을 하던 어업인들이 다른 위판장으로 이탈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현대화사업 이후 어업인들에게 편리한 양륙·경매 시스템을 마련, 현대화 이후 상권 유지·확대방안 마련 역시 공동어시장의 숙제다.

이주학 부산공동어시장 관계자는 “시장 현대화 사업은 부산지역 수산업계의 최대 현안 과제인만큼 사업 추진 과정에서부터 현대화 이후까지 어업인 및 소비자의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현대화 과정에서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어업인 여러분들의 많은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