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농산물 반입량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농업인들의 시름이 날로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낮은 가격에 농산물을 구매하기 용이해졌지만 우리나라 농업은 붕괴위기에 와 있다. 농산물 생산에 필요한 투입비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농산물 가격은 바닥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농업이 붕괴될 경우 소비자들은 예상할 수조차 없는 가격에 농산물을 구매할 수밖에 없게 된다. 국내산 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운동과 지역 농산물 팔아주기 캠페인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소비자들이 농산물 구매 시 장기적인 안목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할 시점이다.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로 휴양을 위해 농촌을 찾는 도시민들이 늘고 있다. 향후에도 농업·농촌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농업인들이 지속가능하게 농업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

  국내 농산물 소비 확대로 농업인들은 안정적인 수취가격을,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에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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