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에 기초한 소통과 배려의 농정을 기본가치로"

 

  -'소득·경쟁력·복지' 맞춤형 농정 추진

  -선도농 20만명…전문 경영체 육성

  -중소농 30만명…6차산업화 주도

  박근혜 정부 출범과 함께 농정 수장으로 발탁된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취임 2년 반을 훌쩍 넘으면서 최장수 장관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이 장관은 현 정부 탄생 때부터 농정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터라 박근혜 농정을 가장 잘 읽어내고 실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취임 이후 줄곧 현장을 누비며 농업인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있으며 특유의 뚝심과 원만한 일처리 등도 ‘장수 장관’을 가능케 하고 있다.

  -취임한지 2년 반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는.
  “쌀 관세화, FTA(자유무역협정) 협상, 구제역, AI(조류인플루엔자) 등 여러 중요한 현안으로 하루도 맘 편히 잠을 잘 수가 없었다. 우리 농정이 당초 세운 방향에 맞게 가고 있나. 얼마만큼의 성과를 이뤘으나,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끊임없는 질문과 답을 하며 달려왔다. 장관 취임 이후 최우선과제로 삼은 것은 소통과 배려를 통한 농정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었다.그래서 농업계, 언론, 일반시민이 참여하는 국민공감농정위원회를 통해 ‘효율성에 기초한 소통과 배려의 농정’을 기본가치로 하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농업경영체 DB(데이터베이스)와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 구축으로 스마트 농정의 추진기반을 마련했다.

  -앞으로의 농정 방향은 무엇인가.
  “지금 우리 농업은 대전환기를 맞아 격동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 농가 인구 두 명 중 한 명이 60세 이상이며, 더욱이 연간 매출액이 500만원 이하인 영세고령농도 60만명에 달하고 있다. 그 해법으로 농가의 유형별로 맞춤형 ‘소득·경쟁력·복지지원’등을 통해 개방 대응력을 제고해야 한다. 우선 선도농 20만명을 들녘 경영체로 육성하는 한편 ICT(정보통신기술)첨단기술을 보급해 수출 경쟁력이 있는 전문화, 규모화된 전문경영체와 기업농으로 육성해 나가야 한다. 중소농 30만명은 마을과 들녘 단위로 조직화하고 유휴 노동력으로 6차산업화를 주도해 부가가치를 창출, 농가 소득을 안정화시켜 나갈 생각이다. 영세고령농 60만명을 위해서는 교육부, 복지부, 문화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고 정주여건 개선 등 체감형 농촌 복지 정책을 병행할 계획이다.

  -그동안 추진한 농업의 6차 산업화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의 과제는.
  “최근 6차산업 창업자 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창업과 사업영역 확장을 통해 가공이나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다. 그러나 6차 산업 경영체들은 아직 경영·마케팅 역량이 미흡하고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컨설팅이나 6차산업 판매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경영체 역량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가야 한다. 아울러 창조경제혁신센터, 농산물가공센터, 농식품벤처창업지원센터 등과 연계해 6차 산업 창업지원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스마트팜의 성과와 현황은 어떤가.
  “우리 농업은 그동안 토지와 노동력 위주의 전통적 생산방식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앞으로의 농업은 기술, 자본이 바탕이 되는 농업이 돼야 한다. 스마트팜은 ICT를 비닐하우스, 축사 등에 접목해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최적으로 유지, 관리해 노동력은 절감하면서 농업의 생산성과 농축산물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농식품부는 이에 따라 내년부터 현장 보급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우선 스마트팜으로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농가에게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스마트 팜의 전제 조건이 되는 온실과 축사의 창문 자동 개폐, 관수, 양액, 사료급이장치 등 자동화 장비 설치도 지원하고 있다.

  -김영란법이 농축산 분야에 미칠 영향과 대책은.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 금지법’(김영란법)으로 농축산 분야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시행령 개정 과정에서 업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관련 주무부처인 권익위원회 주관으로 다방면의 의견을 수렴중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농식품부도 합리적인 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적극 논의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