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배추 등 농가소득이 높은 20대 품목이 집중 육성된다.

농림부는 지난 20일 충북 청주 농협교육원에서 `품목별 경쟁력 제고대책''대토론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대책안을 발표했다.

이번 품목별 경쟁력 제고 대책은 WTO차기협상과 중국의 WTO가입 등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대비, 경쟁국에 비해 품질과 부가가치가 높은 품목을 집중 육성, 농가소득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다.

또 이번 대책은 과거 생산기반 확대와 같은 하드웨어 중심에서 품질과 안전성 관리 강화, 수급 및 가격 안정제도의 정비, 소비확대 프로그램 개발 등 소프트웨어 위주로 전환된 점이 특징이다.

농림부가 이날 발표한 대책은 우선 농가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20대 품목을 중점관리품목으로 선정해 생산·소비·유통·수출입 등 전 부문에 걸쳐 기초기반을 다져나간다는 것이다.

20대 중점관리품목은 채소특작류는 무·배추·고추·마늘·양파·시설채소·인삼·버섯·담배 등 9개, 과실화훼류는 사과·배·포도·복숭아·감귤·단감·화훼 등 7개, 기타식량작물은 보리·콩·감자·고구마 등 4개 품목이다.

중점관리품목의 선정 기준은 재배면적 1만ha, 생산액 1000억원 또는 수출액 100만달러 이상되는 품목 중 우선순위가 높은 순이다.

이들 품목은 또 품목별 특성에 따라 고부가가치형, 생산비절감형, 수급안정형, 수출확대형 등 4개의 정책모델로 유형화하고, 이중 1~2개 유형을 선택해 집중 육성키로 했다.

이에 따라 고부가가치형 품목은 시설채소·사과·배·단감·화훼·버섯, 생산비절감형은 무·배추·고추·마늘·양파, 수급안정형은 무·배추·고추·마늘·감귤·포도·복숭아·보리·콩·감자·고구마, 수출확대형은 파프리카·방울토마토·오이 등 시설채소, 장미·국화·선인장 등 화훼, 사과·배·인삼 등으로 각각 분류됐다.

■과실종합생산인증제(IFP)도입 등 품질과 안전성 관리 강화

세부계획으로 우선 재배환경에서부터 최종 출하까지 품질과 안전성 관리제도를 대폭 강화해 외국 농산물에 대한 품질 우위를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농업생명공학기술 개발사업 등과 연계해 `여름철 평지에서도 재배가 가능한 무·배추'' 등 부가가치가 높은 신품종 육성에 연구개발 투자를 집중키로 했다.

또 오스트리아 등 선진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과실종합생산인증제도(IFP, Integrated Fruit Production)를 도입해 품종선택, 농약비료관리, 오염물질 잔류, 포장 표시방법 등에 대한 각각의 기준을 설정, 시장에서 차별화시킨다는 계획이다.

기준에 맞게 재배된 과실은 정부가 인증하는 마크를 부착해 품질에 따른 가격차별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 제도는 내년 중 인증항목별 가이드라인과 관리지침을 마련해 2003년부터 사과, 배에 시범실시한 후 단계적으로 대상 농작물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WTO 대비, 생산비용 절감 주력

농림부는 또 WTO차기협상 이후에도 현재 수준의 가격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 20~40%의 생산비용 절감이 불가피함에 따라 획기적인 절감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무·배추 등 노지채소는 파종에서 수확까지 전 작업의 `일관기계화시스템''을 내년까지 개발해 농가에 보급하고, `저비용 내재해성 경량온실''을 개발키로 했다.

또 `키낮은 사과원''과 `Y자형 배과원''의 확대 조성 등 품목별 특성에 맞는 비용절감대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함께 마늘, 양파의 수확·선별·예냉 등의 과정을 일관시스템으로 처리할 수 있는 `마늘·양파생산유통센터''를 확대 설치하고, 중소형 과실선과장도 통합해 대형화·효율화를 기한다는 계획이다.

■과실·채소 권장소비량 제정 홍보-소비촉진 유도

이번 대책은 특히 과실, 채소 등 원예작물의 소비확대를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새로 추가했다.

이는 IMF사태 이후 채소와 과실의 소비가 위축돼 전반적인 가격불안정 요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농림부는 이를 위해 `과실·채소 일일 권장 소비량''을 제정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소비확대를 유도, 2010년까지 과실·채소 소비를 20%가량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도시가구 과실 한그루 갖기 캠페인'' 등 다양한 이벤트로 수요창출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품목별 전국 생산자조직 육성-사전 가격안정체제 구축

농림부는 농산물 수급과 가격안정을 위해 주산지 중심으로 산지전문화를 유도, 출하조절시스템을 구축해 산지폐기, 수매비축 등 품목별 수급조절 수단을 표준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품목별 ?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