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계약 체결업체 국내 6…국외 7개에 불과…3년간 투자만 '메리트 있나'

<글 싣는 순서>
上. 빈축사는 ‘업체 사정 나 몰라라’ 사업 추진

下. 대안은 없나

  식품산업의 육성을 위해 정부가 주도해 추진하고 있는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업체 유치 부진 등으로 단지 조성에 난항을 겪으면서 ‘국가’식품클러스터로서의 메리트가 없다는 식품업계의 지적을 받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사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 업체유치부진에 2020년까지 기다리라고?…‘국가’ 메리트 없는 식품클러스터

  국가식품클러스터는 165개의 식품업체를 유치키로 예정돼 있다. 그러나 해외투자신고 및 입주계약을 체결한 업체는 국내 6개 업체, 국외 7개 업체 등 13개 업체에 불과한 상황이다.

  올해 말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준공되고 업체 입주가 내년 중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처럼 부진한 업체 유치 실적은 MOU(업무협약)를 체결한 업체들의 입주결정을 미루는 요인이 되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와 MOU를 체결한 한 A업체 관계자는 “보통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를 고민하는 업체는 공장을 신설하거나 다른 입주업체들과의 상호교류로 외연을 확대하려는 중소업체가 많은데 원료 및 부산물 활용에 용이한 업체들이 입주하지 않아 아직 진행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111개의 업체들과 MOU를 체결한 바 있으나 실질적인 입주로는 연결되지 않고 있다.

  또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체결을 마친 업체도 당혹스럽긴 마찬가지. 이미 입주를 완료한 B업체는 “국가식품클러스터는 강원도 등의 다른 지역식품클러스터에 비해 지원비 등의 혜택은 적지만 정부에서 운영하는 만큼 R&D(연구개발) 사업 및 업체 간의 상생 등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입주했다”며 “하지만 실질적인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국가’라는 이름에 걸맞는 메리트가 없는 것 같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따라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가 투자유치 활동을 위해 매년 수억원대의 예산을 투자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업체 체결은 지난해 11개에서 올해 네오크레마(국내기업), GC푸드(베트남 외투기업) 등 단 2개가 늘어, 예산을 효율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매년 투자유치 홍보활동으로 투자설명회, 1:1기업 방문, 투자유치관, 사이트투어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배정된 예산은 7억2800만원이다.

  이와 관련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관계자는 “국가식품클러스터 단지 조성이 단기간에 완성하기 어려운 사업인 만큼 장기간의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며 “단기적으로 올해 업체유치 목표는 30개로 잡고 있고 2020년에 165개 업체가 입주, 정상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 C외국투자기업 관계자는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주요 입주업체들은 공장을 가지고 있지 않은 중소기업이 많아 빠른 시일내 업체 간의 상생 경쟁력을 갖추고 가동돼야 하는데 2020년까지 기다리라는 것은 준공 후 남은 3년은 투자만 하고 있으라는 소리와 다름없다”고 반박했다.

  # 과도한 할랄광고 ‘지자체·종교’에 기름 부은 격

  이밖에도 올해 초 할랄산업전용단지에 대한 종교단체 및 지역민들의 반발이 발생, 업체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지 않을까하는 염려도 입주를 망설이는데 한 몫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OU를 체결한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할랄 식품에 대한 자문을 받기 위해 입주를 고민했으나 할랄전용산업단지에 관한 반발이 거세지면서 다른 입주단지를 알아보고 있다”며 “지금 할랄식품을 생산하기 위해 국가식품클러스터 단지에 입주하는 것은 내수를 포기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며 불안감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공식적으로 할랄산업단지를 유치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해명했으나 종교 단체들은 여전히 할랄산업단지 추진현황에 대해 주시하고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기독자유당은 ‘할랄단지 조성반대’를 골자로 한 이슬람 특혜 반대를 정당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관계자는 “농식품부에서 할랄산업단지를 유치하지 않기로 공식 적으로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사실과 맞지 않는 공약을 내세운 정당 활동은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