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장축협(조합장 송제근)은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3일 동안 무주, 진안, 장수군 지역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한우 암소검정사업 교육 및 사양·질병 기술교육’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교육에서는 나종삼 교수(전북대 산학협력단장), 이도형 박사(드림피드택 대표), 윤충근 박사(윤컨설팅 대표), 이은대 박사(진안·장수 섬유질사료공장 컨설턴트)의 특강이 있었다.
  또한 한우 비육 사양관리의 문제점 해결과 올바른 사양관리를 비롯해 송아지의 폐사를 줄이기 위한 질병관리, 한우 혈통등록 심사, 암소개량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한우암소에 대한 혈통관리, 정확한 발육·육질조사 및 유전능력평가로 암소의 유전 능력을 추정하고 고능력암소의 송아지 생산 유도, 우량 암소 집단 구축과 함께 우수 암소는 계획교배에 의한 우량 송아지를 생산하게 하는 등 한우개량에 의한 생산성 향상을 통해 농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송 조합장은 “이번 교육이 관내 한우농가의 사양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질병관리, 생산비 절감 및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한편 농가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더 나아진 축산업 육성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한우 암소검정사업은 무진장축협, 진안, 장수군에서 시행하며 사업신청은 무진장축협 지도계(063-433-6002)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