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계획수립·긴급 수매 비축·농가 보호대책 촉구


  육계가 생산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가격으로 거래되는 등 육계가격이 폭락한 것과 관련해 육계 사육농가들이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주장하고 나섰다.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는 지난 4일 ‘반토막 난 육계가격, 정부 지켜만 볼 것인가’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육계가격이 폭락해 반토막 난 상황에서 계열업체 줄도산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정부의 적극적 개입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현재 육계가격이 생산비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kg당 650원에 거래되고 있다며 4월 한달간 육계산업의 적자가 약 2000억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에 협의회는 계열업체를 비롯한 모든 유관업체가 언제 부도가 날지 몰라 전전긍긍하는 상황이라며 이는 업계의 잘못도 있지만 정부가 닭고기 수급 및 가격안정에 관한 대책을 만들지 않고 수급에 관한 모든 책임을 민간업체에 전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에 따라 협의회는 △닭고기 500만수 긴급 수매 비축 촉구 △가금 및 종란 이동정보관리시스템의 조속한 구축 및 가동 △육계산업 발전 중장기 계획 수립 촉구 △동물보호법에 강제 환우 금지 조항 조기 개정 △수입닭고기의 원산지 표시위반 단속 강화 △도축검사관 제도 개선 △계열업체 부도 시 사육농가 보호대책 마련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 등 특단의 대책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와 함께 협의회는 성명서 말미에 정부가 산업이 어려울 때 수수방관하기 보다는 적극적인 개입으로 시장 안정화와 산업 발전을 위한 조력자로 나서주길 재차 촉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