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 오염기여도 16.4% 불과…총량관리제 개정 요구할 것

- 정승헌 건국대 교수, 연구결과 발표

  가축분뇨가 수질오염 총량에 미치는 영향이 16.4%에 불과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같은 결과는 환경부가 그동안 가축분뇨가 수질오염의 주범이라고 지적해 온 것이 잘못됐다는 해석이 가능해 주목되고 있다.

  정승헌 건국대 교수는 지난 12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유역 수계 중심의 가축분뇨 오염기여도 평가(청미천을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현재 환경부의 수질오염총량 관리제도는 배출부하량을 발생원에서 배출되는 양(생 분뇨)을 측정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실제 퇴·액비화 이후 하천으로 유입되는 양은 상대적으로 적은 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 교수는 “현행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하에서는 계산된 부하량 중 하천으로 직접 유입 되는 하수처리장을 제외한 점오염(생활하수, 산업폐수, 축산폐수 등 오염물질이 특정한 지점에서 발생하는 것)부하량의 유달율만을 고려했을 뿐 양식장, 야적장, 농경지배수, 도시노면배수 등 광범위한 배출경로를 갖는 오염원인 비점오염원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정 교수가 한강수계에 속하고 용인과 여주 등지를 잇는 청미천을 중심으로 수계 주변 지자체별 주요 지천의 유량 및 오염물질 농도 조사와 관측 지점별 배출원별 오염기여도 평가, 유역 유출 및 수질모형인 HSPF 모형 구축 등을 적용해 청미천 수질오염 부하량을 최종 분석한 결과 실제 부하량은 16.4%로 추정됐다.

  이는 그간 환경부 수질오염 총량관리제에서 가축분뇨의 오염기여도가 60.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총량계산식을 전면 부인하는 연구 결과로 주목된다.

  이병규 대한한돈협회장은 이 같은 연구결과에 대해 “현재 환경부에서 가축분뇨가 수질오염기여도에 있어 가장 높다고 평가하고 있지만 일부 미부숙된 퇴·액비의 이용 등을 감안하더라도 그 영향이 매우 과대평가된 것”이라며 “환경부가 배출계별로 정확하게 오염원을 추적 관리하고 화학비료와 비점오염원 등을 포함한 객관적인 총량관리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돈협회는 이번 연구결과를 환경부에 제출하고 수질오염 총량관리제도의 개정을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