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군수 이승율)은 봄철 이른 고온으로 감 개화기가 빨라져 볼록총채벌레 발생 또한 빨라지고 있어 개화기 전·후에 적기 방제할 것을 당부했다.

최근 이상기후로 볼록총채벌레, 애무늬고리장님노린재 등 크기가 작은 곤충류의 피해가 늘어나고 있어 고품질 감 생산에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볼록총채벌레는 5월부터 성충이 잎과 과실의 꽃받침에 산란하면 부화한 유충이 어린과실을 심하게 흡즙해 과면에 상처를 유발시키고 있어 농가에 큰 피해를 초래한다.

올해 볼록총채벌레 발생상황을 조사한 결과 4월 하순부터 황색끈끈이트랩에 볼록총채벌레 월동 성충이 잡히기 시작했으며 5월 상순에는 감 꽃 속에서 유충이 최초로 조사됐다.

5월 중순에는 일부 개화된 꽃에서 성충과 약충의 밀도가 높아지고 있어 개화기 전·후인 지금 방제해줘야 한다.

볼록총채벌레는 포도, 감귤, 블루베리 등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해충이었으나 최근에는 청도반시, 갑주백목 등 떫은 감 품종의 피해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피해 증상은 과피 표면의 꽃받침 부분 둘레를 따라 감갈색 줄무늬 테를 둘러 피해자국을 보이며 과실에 여러 줄이 생기거나 과실 꼭지부분에 크고 작은 코르크모양의 식흔을 나타내 수확기에 상품성을 떨어뜨린다.

볼록총채벌레 성충은 0.8㎜의 아주 작고 연한 황색이고 1령충은 0.3~0.5㎜의 황백색, 2령충은 0.5~0.8㎜의 등황색을 띠고 있는데 크기가 작아 과원에서는 개화 전부터 7월 사이에 루페(돋보기)를 사용해 과실과 꽃받침 접합부위를 정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잡초 및 나무껍질 밑의 따뜻한 곳에서 월동하는 개체가 많으므로 과원내 잡초제거 및 이듬해 봄에 조피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여름철 도장지가 무성한 곳은 중요한 번식처가 되므로 여름전정으로 바람이 잘 통하게 해주고 약제방제는 개화 전·후 초기에 방제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변상희 청도군농업기술센터소장은 “지금부터 한여름 고온기에 접어들면 대량으로 증식할 가능성이 높아 피해가 우려되므로 초기 관리를 철저히 하고 적기 방제를 놓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