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와 수협 노량진수산(주)이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의 이주 지연문제에 초강수를 둘 것으로 전망된다.

  수협중앙회 및 수협 노량진수산 관계자에 따르면 수협과 수협 노량진수산은 이주를 거부하고 있는 상인들에게 한시적으로 임대료를 면제하고 상가면적을 기존 4.95㎡보다 1.32㎡ 가량 늘어난 6.27㎡를 확보해 주겠다고 제안했으나 상인들은 이를 거부하고 새 시장의 증축 또는 구 시장의 리모델링 등 수협이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만을 내세우고 있다.

  이런 가운데 노점상 연합 등 시장상인들과 무관한 단체들까지 대거 가세하면서 이주를 거부하는 이유가 모호해진데다 현대화비상대책위원회 측에서는 수협 노량진수산의 제안을 거부한 채 구체적인 요구사항도 제시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상인들 사이에서는 기존 노량진수산시장 부지 개발로 수협이 막대한 이익을 얻게될 것인 만큼 자신들이 시장 이전을 계속 거부한다면 보상금이 지급될 것이라는 뜬소문까지 돌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수협중앙회와 수협 노량진수산에서는 구 시장의 상인들 입주와 관련한 협상이 지금처럼 지지부진할 경우 새 시장 자리추첨시 외부인들을 공모를 통해 입주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협 노량진수산 관계자는 “구 시장에 남은 상인들이 증축이나 리모델링을 요구하려면 어떤 형태로 어떻게 지어달라는 것인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하는 데 아무것도 제시하지 않고 그저 입주를 못하겠다고만 하고 있다”며 “구 시장에 남아 있는 상인들을 새 시장으로 입주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기본적인 방향이지만 이주 지연에 따른 영업부진으로 새 시장에 입주한 상인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데다 노량진수산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미지가 계속 악화되고 있어 조속한 이전을 위한 특단의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