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토론회서 한 목소리

 

  농림축산식품부·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4월 국민들의 올바른 식생활을 선도키 위해 마련한 ‘국민공통식생활지침’이 탁상행정으로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가정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마련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식생활 관련 업계관계자들은 지난 20일 (사)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사)대한영양사협회 주관,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코엑스 3층 컨퍼런스룸 317호에서 마련된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 제정의의와 활용방안 토론회’에서 이같이 한 목소리를 모았다.
  정해랑 영양과미래 대표는 “국가의 정책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현재 한국인의 식생활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발굴, 배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미국에서는 ‘채소를 조금 더 섭취하기’, ‘조금 덜 달게 먹기’ 등을 식생활 가이드라인으로 설정해 이에 대한 홍보를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 역시 뚜렷하고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발굴해야 하며 이를 식생활지침인정마크제 도입을 통해 홍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식생활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는 식료품에 식생활지침인정마크를 부착해 소비자들이 스스로 올바른 식생활에 대해 인식하며 식료품을 소비하는 습관을 길들여야 한다는 시각에서다.
  이에 대해 윤 명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은 “지침은 실천이 중요한데 소비자들에게 있어 식생활 지침은 매우 추상적인 개념에 불과했다”며 “식생활지침에 대한 개념을 활동가 및 실무자들에게 주기적으로 교육해 사회구조적 시스템을 변화시킬 것”을 권고했다.
  김형미 강남세브란스병원 영양팀장은 “식생활지침을 생활속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리 레시피에 대한 전면수정이 필요하다”며 “한식 레시피북에 흔히 쓰여있는 적당히, 한소큼 등의 애매한 표현을 정량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한 청중은 “국민식생활지침에는 식품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빠져있다”며 “GMO(유전자변형식품)제품을 제지하는 지침을 추가할 것”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