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밭 식량작물 자급률을 현재 10.6%에서 15.2%로 제고하기 위한 대책이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밀·콩·잡곡 등 주요 밭 식량작물의 생산확대를 골자로 하는 ‘밭 식량산업 중장기 발전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쌀 공급은 과잉인 반면 밭 식량작물의 대부분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 새로운 중장기 발전대책을 수립한 것이다.

  대책에 따르면 앞으로 5년후 밭 식량작물의 생산량을 57만톤에서 81만9000톤으로 확대하고, 자급률은 10.6%에서 15.2%로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논에 타작물 재배를 확대하고 답리작 활성화 등을 통해 밭 식량작물의 생산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국산팥의 생산성과 품질향상을 위해 팥 종자 정부보급을 내년부터 시범 추진하고, 조직화·규모화를 통한 시장교섭력 확보를 위해 주산지 중심의 공동경영체를 집중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공동경영체는 올해 5개에서 내년 12개, 2025년 96개로 늘려 나가기로 했다. 공동경영체와 연계한 농기계 공동이용도 촉진하고 밭 농업 기계화율도 제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현행 콩 이외에 팥·녹두도 수매를 추진하고, 수매물량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수매 보관방식도 현행 상온보관에서 저온방식으로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수입산 콩의 국내산 대체를 위해 TRQ(저율관세할당) 증량은 단계적으로 축소해 2020년에 종료하고, 보리(맥아·맥주맥)와 잡곡류(팥·녹두 등)에 대한 TRQ 증량도 국내 수급여건을 감안해 점진적으로 감축해 나가기로 했다. 국내산과 수입산 콩·팥의 가격 차이를 줄이는 차원에서 점진적으로 국영무역 공급가격을 상향 조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수요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밀과 콩에 대해 국내산 음식점 인증제를 추진하고 자조금 추진 품목을 확대하는 한편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도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공동경영체와 주산지에 대해 농식품부나 농촌진흥청의 관련사업을 단계별로 패키지해 집중 지원하고, 계약재배 활성화를 위해 수매자금과 인센티브를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박선우 식량산업과장은 “이번 대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생산자 및 업계 등을 대상으로 시·도별 설명회를 실시하고 주기적 점검 등을 통해 실효성을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