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보다 비싸…정부 정책 마련 필요

일부 농축산물의 유통이윤이 농가판매가격(농가수취가)보다 높거나 이에 필적하는 것으로 나타나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 천안을)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농축산물 유통 및 가격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aT가 통계로 관리하는 34개의 농축산물 유통 품목 중 농가판매가보다 높거나 이에 필적하는 유통이윤 발생 품목이 7개 품목(전체 항목 대비 21%)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기준 고구마, 고랭지 무는 농가판매가보다 순수 유통이윤이 더 높았고 고랭지 감자, 봄 감자, 양파, 고랭지 배추, 월동배추 순으로 농가판매가와 엇비슷한 유통이윤이 남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3년 대비 고랭지감자 12.8%p, 고구마는 12.3%p의 유통이윤이 상승했으며 고랭지 무, 봄감자, 월동배추, 양파는 소비자가 중 유통과정이 차지하는 비중(직·간접비, 이윤)이 높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 중 고랭지 무, 고구마, 고랭지 배추, 월동배추는 소비자가격이 원가의 3배 이상이었고 양파는 소비자가격이 원가의 4.4배였다.

박 의원은 “소비자가 체감하는 국내 농축산물 물가는 농가판매가보다 중간 유통과정 이윤과 직·간접비의 영향이 크다”며 “유통이윤 문제가 국내산 농축산물의 가격경쟁력 하락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만큼 농축산물 직거래, 수요와 공급의 차이로 인한 가격변동 제어 수매비축 등 정부 정책이 더욱 확대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