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농촌진흥청은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서울시청 지하1층(시민청)에서 ‘건강한 밥상, 우리 곡물이야기 밭작물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서울권 시민과 추석연휴기간 수도권을 찾은 사람들에게 우리 곡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밭작물 식물체를 직접 보면서 체험할 수 있는 생생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건강식품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소재 원료로 각광받고 있는 주요 밭작물 식물체와 알곡, 가공식품들도 선을 보였다.

참관객들은 콩․참깨․들깨․땅콩․조․수수․기장․팥 등 작물별 생육과정을 관찰했으며 땅속에서 열매가 맺히는 땅콩의 생육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식물체아트도 감상했다.

또한 된장용 콩․두부용 콩․콩나물용 콩 등 용도별로 크기와 모양이 다른 알곡들을 비교해 보고 직접 보면서 체감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밖에도 ‘아라리’팥으로 만든 천안 호두과자, ‘다유들깨’로 만든 생들기름 등 국산 밭작물로 만든 다양한 가공제품을 전시했으며 이와 함께 팥차, 수수차, 생들기름 현장 시음행사도 진행했다.

전시회 첫날에는 ‘밭작물 소비확대 방안 워크숍(공동연수회)’도 함께 진행, 우리 밭작물의 생산과 이용현황, 우리 몸에 좋은 밭작물의 기능성, 우리 밭작물 품질 향상 및 소비확대를 위한 연구현황 등이 소개됐다.

오인석 농진청 밭작물개발과장은 “이번 전시회는 우리 농산물의 소비를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특히, 관람객들에게 우리 밭작물에 대한 안전성과 우수성을 알리는 홍보의 장이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