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농가들이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제 개선과 관련해 소비자 혼란만을 야기시키는 미봉책이라며 명칭 변경을 주장하고 나섰다.
  한국낙농육우협회는 지난 12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소비자 혼란과 축산·낙농업계 피해를 야기시키는 무항생제 우유 명칭 변경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지난 5일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기준 개선을 골자로 하는 ‘친환경 농축산물 및 유기식품등의 인증에 관한 세부실시 요령’ 일부 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
  이와 관련 협회는 이번 개정안이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기준 강화를 골자로 하고 있으나 강화된 인증기준 역시 국회와 감사원이 지적한 ‘무항생제’ 명칭과 일치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에 협회는 소비자단체를 포함한 축산단체가 무항생제 인증제 명칭변경을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농식품부가 무항생제 명칭이 시장에 고착화 돼 있어 명칭변경 시 소비자 혼란을 초래한다며 기존입장을 고수, 입법예고를 강행했다고 비난했다.
  특히 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해외에서도 ‘무항생제’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인증제도는 없으며, 무항생제 축산물과 유사한 인증기준은 대부분 유기인증제와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우유의 경우 매일 항생제 검사가 이뤄지고 있고 항생제 잔류 검출 시 해당농가 비용부담으로 전량 폐기 처리할 정도로 철저히 관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일반우유가 무항생제 우유 자체인데도 일부 업체에서 무항생제 우유를 시판, 고가에 판매하면서 소비자 혼란은 물론 낙농업계에 부정적 영향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도 높였다. 시장에서 무항생제 우유가 계속 판매되는 한 소비자로 하여금 인증제에 대한 불신 보다는 일반우유에 대한 불신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