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지난 18일 영주와 예천의 옥녀봉 일원에 조성된 국립산림치유원에서 ‘제15회 산의 날 기념식’과 함께 ‘국립산림치유원’ 개원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재수 농림식품부장관, 최교일 국회의원, 신원섭 산림청장, 영주시장, 예천군수, 지역주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해 개원을 축하했다.

‘산의 날’ 유래는 국제연합(UN)이 2002년을 ‘세계 산의 해’로 선언한 것을 계기로 산림청이 산림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리고 산림에 대한 국민의식을 높이기 위해 그 해부터 매년 10월 18일을 ‘산의 날’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국립산림치유원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년간(2889ha), 국비1413억원을 들여 종합적인 산림치유단지를 조성했다.

이번 단지는 산림치유의 기초연구, 교육, 체험기능까지 겸비해 자연자원을 산림치유와 연계한 종합적인 단지로써 국민들의 산림치유·힐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도는 2006년부터 지금까지 산림과 관련된 9개의 국가기관을 유치하고 그중 6개 기관(국립백두대간수목원, 국립산림치유원, 국립칠곡숲체원, 산양삼·산약초홍보 교육관, 국립산림약용자원연구소, 임업인종합연수원)의 사업을 완료했다.

내년부터 6개 국가기관이 운영되면 지역총생산 74억원과 연 399명의 고용증가가 예상된다. 또한 지역개발과 연계한 시너지효과, 국토의 균형발전,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