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활동 촉진·성과발표…사례공유

학생4-H회원과 4-H지도자들에게 프로젝트학습의 중요성을 일깨워 프로젝트활동을 촉진시키고 관련 성과발표 기회를 제공해 4-H활동사례를 공유하는 경연장이 펼쳐졌다.

한국4-H본부는 지난 22일 서울 강동구 한국4-H회관에서 경진 종목별 시도 대표 학생4-H회원과 지도자 1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10회 전국 학생4-H 과제발표대회’<사진>를 개최했다.

이날 전개된 4가지 세부 경진종목으로는 훌륭한 리더를 주제로 청중 앞에서 말하는 ‘퍼블릭스피치’와 과학기술·공예·원예분야의 개인·공동과제를 시연하고 작품 전시와 발표를 하는 ‘창의적 프로젝트 발표’가 실시됐다. 또한 학교4-H회의 자원봉사학습활동 내용과 성과에 대해 발표하는 ‘자원봉사 성과발표’와 그린프로그램 추진방법, 성과, 개선점 등에 대해 발표하는 ‘그린프로그램 성과발표’도 열렸다.

아울러 이날 교사들의 4-H지도활동 경험을 공유하는 ‘제4회 4-H활동현장교육연구대회’가 병행 실시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관련 시상은 다음달 1일 개최되는 ‘제18회 한국4-H대상 시상식’과 함께 이뤄진다. 6개 세부 분야별 금상 1명, 은상 2명, 동상 3명, 장려상 10명으로 금상에는 여성가족부장관상 과 농촌진흥청장상이 수여된다.

이홍기 한국4-H본부 회장은 개회사에서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4-H청소년들이 한층 더 성장해 창조적 미래세대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4-H운동은 청소년과 청년농업인의 인격을 도야하고 농심을 배양하며 창조적 미래세대로 성장토록 하는 지역사회 청소년 교육운동이자 전 세계 70여개국에서 전개되고 있는 글로벌 청소년 운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47년 도입도 현재 전국적으로 10만여명의 회원 과 지도자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