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적 로드맵 구축…균형적 예산배분해야
판매장 HACCP 인증 확대…안전먹거리 공급
산지브랜드 경영체 중심 ‘브랜드 육성’ 필요성

우리 축산업은 생산액이 지난해 기준 19조1311억원으로 농림업 생산액의 약 41%를 차지하며 농업의 중심 산업으로 자리 매김했다. 하지만 FTA(자유무역협정)로 인한 수입육의 거센 도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불황 등 대내외적으로 많은 도전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소비자들은 단순히 축산물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투명하고 안전한 축산물을 원하고 있어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공급할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에 (사)축산식품안전발전협의회(회장 이창호)와 본지는 이같은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지난 13일 농협서울지역본부 중회의실에서 ‘축산식품 유통 및 안전관리 실태와 발전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안전한 축산물 생산과 더불어 유통관리를 체계적으로 마련해 지금보다 더 소비자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축산업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이날의 토론회를 지상중계한다.

■ 일  시: 2016년 12월 13일 (화) 13:00~17:00
■ 장  소: 농협서울지역본부 중회의실
■ 주  최: 농림축산식품부
■ 주  관: 축산식품안전발전협의회, 농수축산신문
■ 좌  장: 박용호 서울대 교수
■ 주제발표: 최명철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과장
            최현호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박사
            최승철 한국축산경영학회장
            최농훈 건국대 교수
■ 토론자:
  김진만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장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김영수 농협중앙회 상무
  장원경 축산환경관리원장
  김락석 청풍명월클러스터 대표이사
  권영철 미트저널 국장
  (이상 무순)
■ 정  리: 박유신 팀장, 홍정민 차장, 이미지 기자
■ 사  진: 엄익복 기자


<개회사> 이창호 축산식품안전발전협의회 회장

“최근 고병원성 AI 등 대형질병이 지속되고, 청탁금지법 발효에 따라 축산물의 소비가 위축되는 등 국내 축산업은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했다. 축산식품산업의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위해서는 철저한 안전관리를 통한 수입 축산물과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소비자 중심의 상품화와 투명한 유통체계 구축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오늘 이 자리를 통해 품질·안전관리에 힘써 세계 일류의 축산식품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길 바란다.”

 

<주제발표>
-축산물 유통환경 개선…소비변화 능동 대응
-가축사육단계 위생관련 법령 보완 필요
-한우 생산·유통 마진 축소…소비촉진 유도
-효율적인 축산 수직통합 모델 개발해야

■ 2016 축산정책방향 - 최명철 과장

최근 시장개방 확대와 소비 트렌드 등 유통환경 변화에 따라 축산물 유통 여건이 생산자·산지 중심에서 소비자·시장 중심으로 전환 중이다. 특히 지난 9월 28일 ‘청탁금지법’ 시행 후 소비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가격경쟁력 제고, 유통구조 합리화 등 자생력 강화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는 이를 감안해 2012년 축산물 유통구조 합리화 방안 이후 환경변화를 반영한 대책으로 생산자와 소비자가 제값에 판매하고 구매하는 축산물 유통환경 조성을 비전으로 삼아 현행 4~6단계를 2~3단계로 축소하는 등 축산물 유통 효율화를 통한 유통 비용 4.7~4.9% 절감, 산지·도매가격과 소비지 가격 연동성 제고, 쇠고기 등급판정 기준 개선으로 한우산업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4대 분야 11대 주요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 같은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을 통해 향후 5년간 생산액은 3조9670억원, 부가가치는 8530억원이 증가하고 취업유발도 2만8849명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 소비자 가구의 축산물 구매패턴 - 최현호 박사

쇠고기의 경우 가정내 국내산 쇠고기 구입액 비중이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지난해 쇠고기 자급률은 구입액 기준으로 72.9%이지만 소비량 기준으로 57.1%에 그치고 있다. 시사점으로 생산은 한우 가격안정화 및 품질 차별화 전략을 세우고 유통은 한우 소비 촉진을 위한 생산·유통 마진 축소가 필요하다.

판매·마케팅은 소비자 요구와 한우를 둘러싼 문제점이 다양한 만큼 고령화 가구의 건강을 위한 1인 1일 권장 쇠고기 소비량 등을 홍보하고 한우의 설도, 목심 등 스테이크 요리 가능 부위 연구가 필요하다. 연도관리시스템의 확산으로 저등급, 저지방 부위 소비 촉진도 요구된다.

돼지고기는 구입액면에서 저소득 계층은 감소하나 중·고소득 계층은 증가하고 있다. 구제역에 의한 소비계층 이탈 방지와 후지부위를 이용한 돈가스 등 저지방 부위 소비확대에 나서야 한다.

유제품은 구매시 고소득은 품질, 저소득 계층은 가격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유제품별로 주 구매층과 구매시 고려 가치가 상이한 점을 감안해 직장인·노인·청소년·가정용·카페용 등 다양한 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 축산물 유통현황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언 - 최승철 회장

축산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발적 시장정보 보고, 정확한 시장 및 마케팅 정보 제공, 정확한 거래가격 결정 등 보다 정확한 축산물 가격 결정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또한 시설 현대화와 규모화, 거래 비용 절감, 가격 하향 안정을 통한 경쟁력 제고, 패커, 부분육 유통 등 효율적인 축산 수직통합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이와 함께 축산업 및 축산물 인식 개선을 위해 ‘Farmers=Consumers’ 농업인이 곧 소비자라는 인식이 필요하며 농업인의 의식 역시 책임의식과 자율, 자발적 참여를 동시에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도 농장 등 생산 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유도하고 가축 사육 환경,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 다양한 식단·레서피 등에 대해 유소년 시기부터 주 구매층까지 다양한 체험이 가능토록 해야 한다.

■ 축산식품 위생·안전관리 실태와 발전방안 - 최농훈 교수

‘축산물위생관리법’, ‘축산법’, ‘가축전염병예방법’ 등에 산발적으로 담긴 관련 내용이 미흡한 실정이어서 가축사육단계의 위생관련 법령 보완이 필요하다. 가축사육단계 위생관련제도 중 예를 들어 HACCP의 경우 효용성 재평가, 문제점 분석과 관리 강화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실제로 축종별 HACCP 시행이 5~8년 경과한 만큼 생산자 의식, 동물약품 사용, 질병관리 개선, 생산성 향상 등 중심의 객관적 평가 후 미래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재 이원화된 정부의 관리체계 효율성 분석 및 검토가 필요하다. 현재 시스템상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 방역관리과(서기관 1명, 주무관 1명), 식품의약품안전처 농축수산물안전국 축산물위생안전과(사무관 1명, 주무관 2명)는 운영방식과 인원부족 등에서 모두 문제가 있다.

이와 함께 전국적인 조직을 갖춘 정부 지원기관 적극 활용방안 검토 및 위생관리와 차단방역업무 통합관리 등을 통해 가족단위의 중·소규모 가축사육농가의 생산단계 위생관리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 지난 13일 농협서울지역본부 중회의실에서 열린 ‘축산식품 유통 및 안전관리 실태와 발전방안’토론회에서 패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종합토의>
△박용호 좌장=식품의 안전과 안심 사이에는 소비자와의 소통, 신뢰, 투명성이 전제돼야 한다. 안전한 축산물의 생산을 넘어 소비자들의 안심을 얻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의 전문적인 시각으로 무엇이 필요한지 등에 대해 토의해 보자.

△김진만 원장=학교급식으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HACCP 인증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어린이집, 양로원뿐만 아니라 군대, 병원 등 단체급식에서 HACCP 인증은 의무가 아니다. 또한 식육판매업도 소규모로 관리되고 있어 HACCP 인증률이 굉장히 저조하다. 단체급식을 비롯해 식육판매업 등의 인증률 제고에도 고민해야 한다. 이와 함께 대형마트, 백화점, 농협 하나로마트 등 축산물 판매장에서도 HACCP 인증이 활성화돼야 할 것이다. 지난 2014년부터 농장에서부터 식탁에 가기까지 도축장, 가공, 운반, 판매 등 모든 단계에 걸쳐 HACCP 인증받은 축산물만 유통시키는 안전관리통합인증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26개 업체가 인증을 받았는데 앞으로 더 많은 업체들이 안전관리통합인증을 통해 수입 축산물과 국산의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김연화 회장=소비자들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저성장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고품질의 제품을 요구하면서도 동시에 적정한 가격으로 구매하기를 원한다. 제품에 맞는 적정하고 합리적인 가격 책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소비자들이 국내산 축산물을 원하는 이유는 바로 신선도이다. 이렇게 신선한 축산물에 소비자들이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방법도 정부와 생산자, 유통·가공산업 모두가 고민해 보아야 한다. 또한 축산 안전관리에 대해서 정부정책이 생산자에 초점이 맞춰진 부분이 있다. 농장에서도 식탁까지 올라오는 과정, 즉 도축, 가공, 운반, 포장·판매 등에서도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구축해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예산을 배분할 필요가 있다.
 
△김영수 상무=축산물 유통과정은 도축가공, 식육가공, 식육포장, 판매부분 등으로 이뤄진다. 특히 가장 취약한 부분은 판매에서의 HACCP 적용이다. 판매부분의 HACCP 인증률은 전국적으로 1%, 농협 판매장도 18.8% 정도에 그친다. 농협에서도 이 부분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내년도 예산을 늘려 일정 매출액 이상의 판매장에 대해서는 HACCP 인증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올해부터 유통비용을 낮추기 위해 안심축산에선 일관유통체계를 구축, 협동조합형 수평계열화로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많은 이익이 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양돈부분에선 양돈조합을 중심의 협동조합형 패커를 육성해 좀 더 질 좋고 안전한 한돈이 소비자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장원경 원장=지속가능한 축산이 되기 위해선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친환경 축산물의 생산과 유통체계를 파악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축산물이 유통되는 품질표시를 보면 무항생제 축산물, 유기축산물, HACCP, 동물복지, 친환경축산물 등 수많은 제도로 소비자들의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 친환경 인증제도에 따른 상표 표시를 명확히 해 소비자의 혼선을 줄여야 한다. 이와 함께 친환경 축산물의 생산, 공급에 있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함께 마련돼야 한다. 또한 개선 중인 소도체 등급제도도 소비자들의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판단해 단계적으로 개정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도축 전 절식은 도체의 미생물감염 예방, 사료비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 따라서 농가에게도 절식을 요구하는 동시에 도축장에서도 절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 24시간 이상 계류를 통해 위생적인 돼지고기 생산에 앞장서야 한다.

△김락석 대표=현재 한우산업은 소비위축, 청탁금지법 등의 영향으로 소비가 급감한 상태다. 이 가운데 수입육의 비중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산지브랜드 경영체 중심의 브랜드 육성이 이 어려운 시기를 타파키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브랜드는 신뢰와 안전과 품질을 담아 이름을 걸고 판매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선의의 브랜드 경쟁이 이뤄지고, 이를 통해 품질 높은 축산물의 생산이 이뤄지는 것이다. 현재 브랜드와 관련된 예산이 적지 않은 수준으로 지원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유통부분에 지원되는 예산은 낮은 것으로 판단돼 안타깝다. 브랜드 물량 감소를 방지키 위해선 개선이 필요하다. 더불어 브랜드 경영체는 차별화된 상품을 판매키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권영철 국장=각종 미디어에선 축산유통과 관련해 비위생적인 부분만을 부각해 보도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지나치게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규제도 대폭 강화돼 단속하고 있지만 실제로 현장에 나가보면 위생적으로 운영하는 업체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축산식품 안전관리에 대한 법의 규제가 날로 강화돼 이 기준은 준수키 위해선 추가비용의 지출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러한 단속강화와 추가적인 비용부담은 영세한 업체에게 무거운 짐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고, 이는 곧 경영 위축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제도나 규정의 제정 시 체질이 강한 업체들 위주로 만들기 보다는 다양한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수렴, 영세한 업체들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정교하게 만들어야 한다.

△박용호 좌장=오늘 토론회를 종합적으로 보면, 식품이나 축산은 규제나 단속보다는 판매하는 사람의 양심에 맡겨야 한다. 축산 식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관계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축산 식품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보다 신선하고 안전한 축산 식품유통의 안전관리로 소비자들이 마음 놓고 축산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