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김임권 수협중앙회장
공제사업·자산운용부문 적극 육성···수익성 제고
한국수산식품 세계화 목표···중국시장 개척 박차

“지난해 수협중앙회 사업구조개편으로 새로운 발전의 길이 열린 것이 가장 중요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협동조합이 언제까지고 정부에 의존해서 지원해달라고 얘기할 수는 없는 노릇인만큼 수협중앙회는 사업구조개편을 계기로 향후 어업인의 협동자조조직으로 수산업의 어려움을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직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은 지난해는 수협 사업구조개편을 통해 수협이 새롭게 태어났다며 운을 뗐다.

김 회장으로부터 올 한해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사업구조개편이후 어업인 교육지원사업은

“현재 연간 400억원 가량을 어업인 교육지원사업에 사용하고 있다. 오는 2021년 까지 이를 1000억원 규모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공제사업과 자산운용부문을 적극 육성해 수익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경제사업에서도 수출시장 개척과 도매유통부문의 점유율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노량진수산시장의 잔여부지를 개발, 추가 수익을 창출해 은행 수익과 별개로 지도경제사업부문의 수익으로 어업인과 수산업계를 지원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경제사업활성화는 어떻게 추진되나

“경제사업 활성화의 핵심은 유통인프라의 구축과 시스템의 운영문제로 귀결된다고 본다. 현재 노량진수산시장의 현대화사업과 FPC(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 건립사업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수협의 여건을 놓고보면 산지위판장의 노후화로 수산식품의 위생·안전성에서 우려를 빚고 있는 형국이며 수협중앙회의 유통인프라도 취약한 실정이다.

개정된 수협법에서 경제사업 활성화와 관련한 임원평가를 실시하도록 하는 의무가 부여된만큼 이에 부합하는 유통인프라 확충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유통인프라 확충은 수협만의 노력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다. 수산물의 유통은 공공성이 강한 터라 수익만을 바라보기는 어려운 반면 투자비용과 고정비용은 매우 크다. 수산물 유통은 수협이 없을 경우 지자체와 국가가 수행해야하는 역할인 만큼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이나 수산물 유통의 관리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도 수산물 유통을 원활하게 해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이익에 기여해야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와 별개로 수협중앙회는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다양한 고부가가치 신상품을 개발하는데 적극 나설 계획이며 수협 수산경제연구원에 신사업의 발굴·추진을 위한 팀을 만들어 운영하는 등 수협이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수산업계의 현안을 꼽는다면

“현재 수산업계의 가장 큰 현안은 중국어선의 불법조업문제와 바다모래 채취문제다. 우선 중국어선의 불법조업문제는 최근 해경에서 총기를 발포하는 등 강경한 대응으로 소강상태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오죽하면 어업인이 나서서 중국어선을 나포할 지경에 이르렀겠나. 수산자원의 보존과 관리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말 그대로 약탈적인 어획행위로 우리 어장을 파괴하고 있다. 이 문제는 우리의 주권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하나의 현안은 바다모래 채취다. 육지에 모래가 없는 것도 아닌데 바다만 파헤치는 것은 기본적으로 수산업계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 부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같은 불합리한 사안들을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정부에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 해 어업인의 권리를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새해 중점 추진사항이 있다면

“조직의 안정화와 수출시장 개척, 수산자원관리 세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해보고자 한다. 사업구조개편이후 중앙회와 수협은행이 최고의 생산성을 보일 수 있도록 조직안정화에 힘쓰는 한편 신년에는 한국수산식품의 세계화를 목표로 중국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수산자원관리는 어업인의 자율적인 수산자원관리로 패러다임을 전환해보고자 한다. 취임하면서 마음먹은 것이 풍요로운 바다를 자손만대에 물려줄 수 있도록하는 것이었다. 그동안 바다를 통해 생계를 이어왔지만 지금의 어장, 수산자원의 여건이라면 결고 미래를 담보할 수 없다. 이에 어업인의 대표조직인 수협중앙회가 적극 나서서 어업인들이 능동적으로 수산자원과 어장을 관리할 수 있도록 밑그림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목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