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농업경제지주 축산경제부분이 올 한해 주요 사업추진 과제로 축산물 생산비 절감과 판매확대를 꼽았다. 농협 축산경제는 지난 6일 농협중앙회 본관 중회의실에서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도 축산경제사업 업무 보고회’를 갖고, 축산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이 같은 과제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축산물 수입개방확대와 장기적인 경기침체, 부정청탁금지법 시행 등으로 인해 그 어느때 보다 축산농가의 긴장감이 고조된 가운데 나온 농협 축산경제의 사업계획은 시의적절한 것으로 평가한다.

더욱이 올해는 농협농업경제지주 출범 원년인 점을 고려해 볼 때 사업추진 방향에 따라 향후 축산경제의 정체성을 가늠해 볼 수 있어 축산농가의 소득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은 것은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농협 축산경제는 이를 위해 안심축산 전속출하농가 육성 등을 통한 산지조달 물량 확대를 비롯해 신규 안심계란 농장 확보, 공판장 도축·가공 마릿수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축산경제 시너지 협의회를 구성해 사료, 유통, 공판, 안심축산 등 사업부문별로 별도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계통간 유기적 협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경제지주, 축협, 계열사가 참여하는 가칭 ‘축산경제 계통간 상생협의회’를 구성해 농협경제지주와 축협간의 사업경합을 해소하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방침을 정해 경제지주 출범이후 사업경합 의혹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농협 축산경제가 올 한해 관심을 가질 분야는 가축질병과 무허가 축사 적법화 문제이다. 연례화되다시피한 가축질병은 사회?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끼치는데다 국민들에게 축산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확산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어 생산자차원의 노력을 적극 기울여야 한다. 특히 지난해 10월 발생한 고병원성 AI가 급속도로 확산된 원인이 방역소홀을 비롯해 과밀사육, 부실한 축사 및 농가의 사양관리 등으로 알려져 농가의 책임의식도 더욱 강화돼야 한다.

내년 3월로 다가온 무허가 축사 유예 종료는 축산업의 존폐로 이어질 수 있어 대국회?정부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현재의 축산상황을 고려해 볼 때 무허가축사 적법화가 결코 쉽지 않은 문제이다. 시설보완 등의 비용문제에서부터 행정절차, 강제이행금 등 해결할 과제가 많고, 고령농의 폐업으로 이어질 가능성까지 제기돼 축산기반자체를 흔드는 위협이 될 수 있다.

농협경제지주 출범 원년을 맞아 내놓은 축산경제 사업계획의 원활한 추진과 축산을 둘러싼 과제들이 함께 해소돼야 축산농가가 마음놓고 양축활동을 할 수 있고, 나아가 축산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