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포장기술 발달...간편 레토르트 제품 출시 봇물
농식품부·aT, 시장분석 보고서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시장이 5년 새 51.1%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최근 발간한 가공식품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1인가구와 맞벌이 가구 확대로 간편식 출하액은 2011년 1조1067억원에서 2015년 1조6720억원으로 51.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간편식은 즉석섭취, 즉석조리식품 및 신선편의식품류 등으로 분류된다. 이 중 즉석섭취식품의 국내 시장규모는 2015년 출하액 기준 9922억원으로 2011년 6652억원 대비 49.2%증가했다. 즉석섭취식품의 주된 품목은 ‘도시락’으로 전체의 44.8%를 차지했다.
도시락의 국내 출하 비중은 84%이며 항공기 기내식 등 수출이 16%를 차지했다. 국내로 출하된 도시락은 편의점 40%, 도시락전문점 30%, 외식업체 20%, 온라인 10% 등으로 유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락의 편의점 시장규모는 2015년 1329억원으로 최근 3년간 70.4%늘어났다. 도시락을 구매해 먹는 장소는 ‘집’이 32.3%로 가장 많았고, ‘사무실·학교’ 27.5%, ‘편의점’ 22.0% 순이었다. 도시락을 섭취하는 빈도는 ‘일주일에 1~2번’이 33.3%로 가장 많았고 섭취시간은 주로 점심시간(63.2%)인 것으로 조사됐다.
즉석조리식품의 국내 시장규모는 2015년 5843억원으로 2011년 3815억에서 53.2% 증가했다. 이는 최근 식품가공·포장, 보관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국·탕·찌개류, 스프류, 미트류 등의 간편식 레토르트 제품 출시가 늘어난 것도 주요 요인으로 분석됐다.
즉석조리식품에 포함된 간편식 레토르트 제품을 중심으로 유통구조를 살펴보면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와 기업간 거래(B2B) 비중이 약 8:2로 조사됐다. B2C는 대형할인점(39.9%), 체인슈퍼(19.5%), 편의점(7.0%) 순으로 나타났고, B2B의 경우 외식 프랜차이즈, 급식업체, 군부대 등 대량 수요처로 공급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즉석조리식품 중 간편식 레토르트 식품의 소비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1287억원으로 2013년 1052억원에서 22.3%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조사 결과 여성보다는 남성, 20~30대 보다 40대, 미혼자 보다 기혼자, 다인가구 보다 1인 가구의 구매빈도가 높고, 구입빈도는 한 달에 2번 정도 구입(28.0%)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레토르트 식품은 집이나 사무실에서 혼자 먹는 경우가 60.2%로 가장 많았고, 가족끼리 식사할 때 반찬이나 국으로 먹는 경우도 23.0%인 것으로 집계됐다.
신선편의식품의 국내 시장규모는 2015년 출하액 기준 956억원으로 2011년 601억원에 비해 59.1% 증가했다. 신선편의식품 시장은 초기에는 단순 세척 샐러드류 제품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치즈, 건과류, 닭가슴살 등 구성 재료가 다양해지면서 출하 규모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신선편의식품은 가공, 포장, 유통 시 물리적 상해를 받기 쉽고 유통단계에서 품질이 저하되기 쉽기 때문에 대부분 제조업체에서 소매채널로 바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었다. B2B와 B2C 시장은 약 3:7로 조사됐다. 신선편의식품 중 간편과일과 샐러드의 대형 할인점·체인슈퍼 판매액은 2013년 208억원에서 2015년 309억원으로 최근 3년간 지속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형 할인점의 샐러드 판매액은 2013~2015년간 연평균 17.1%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소포장, 요리용 손질 채소 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 출시가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신선편의식품을 구매하는 주 이유는 ‘재료를 다듬고 세척하는 과정의 번거로움 때문(36.5%)’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소용량으로 구입해 재료의 낭비를 막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도 26.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편의식품의 구입 장소는 대형할인점(69.5%)을 이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고, 대형체인슈퍼(11.7%), 중소형·동네슈퍼(9.7%)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영국의 국제 시장조사기관인 캐나딘에 따르면 전세계 간편식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763억 달러로, 2011년 844억 달러에 비해 9.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 간편식류가 2010년 이후 주목을 받기 시작하며 성장하고 있는 반면 일본, 유럽의 경우는 이미 간편식이 성숙기 단계에 접어들어 세계 시장 규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