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법 시행이후 맞은 첫 설, 설마 했는데 우려가 현실이 됐다. 각 대형유통업체와 생산자 단체들은 법에서 허용하고 있는 선물 상한에 맞춰 아이디어를 총 동원해 실속형 선물세트와 다양한 할인행사를 벌였지만 올 ‘설 특수’는 완전 실종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탁금지법 여파와 경기침체 악재까지 맞물리면서 소비심리는 그야말로 꽁꽁 얼어붙었다. 실제 본지가 각 대형마트와 가락시장 농수산물도매시장 등을 대상으로 이번 설 매출을 취재한 결과 일부 백화점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다수의 매장에서 20년 만에 처음으로 ‘역신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설 선물세트인 한우시장은 아예 ‘철퇴’를 맞았다. 업계는 축산물 선물세트 시장의 경우 평년 보다 20%가량 추락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법에서 5만원 이하의 선물은 해도 된다고 명시했지만 친인척을 제외한 직장동료나 지인들은 서로 부담이 될 것을 염려해 아예 선물세트를 주지도 받지도 않는 풍토가 형성된 것이다. 

설 시장 ‘직격탄 피해’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특수 실종으로 인한 매출 하락 문제 뿐 아니라 이후 시장에도 심각한 여파를 미친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다. 사과, 배 등 설 시즌에 소진돼야 할 물량이 팔리지 않으면서 품목별로 수급문제가 심각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소비 위축과 재고과다로 인한 시장 가격 하락은 고스란히 농가 피해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청탁금지법의 폐해는 농축산물 뿐 아니라 화훼업계도 직격탄을 날렸다. 법 적용 대상자가 아니어도 꽃 선물을 피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데다 80%이상이 선물용으로 사용되는 독특한 소비구조 때문에 시장이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청탁금지법이 시행된 이후 소매는 전년대비 26.5%나 거래금액이 줄었으며, 도매 역시 전년대비 13% 거래물량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꽃다발은 27.5%, 화환은 20.2%, 관엽은 35.8%나 줄었다.

정치적인 혼란과 요동치는 국제 정세, 경기 위축 등 대내외적인 위기 상황에서 청탁금지법으로 인한 피해가 더 확산되기 전에 지금이라도 손을 봐야 한다. 농축산업계가 당초 요구했던 대로 청탁금지법 적용에 농축산물을 제외시켜야 한다. 청탁금지법이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농축산업계에 미치는 피해규모는 천문학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또 휘청대고 있는 국내 시장의 혼란을 틈타 저가의 수입 농축산물이 빠른 속도로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FTA(자유무역협정)시대 어렵게 지켜오고 있는 국내 농축수산 시장이 회생불능 사태를 맞지 않도록 청탁금지법을 하루속히 개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