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와 일선 수협의 600여 영업장이 배타적경제수역(EEZ)내에서의 골재채취기간 연장에 반대하는 현수막 게시<사진>에 들어갔다.

수협중앙회에 따르면 정부는 당초 국책용 건설사업에만 한정해 바다모래를 채취했으나 골재채취를 시작하며 민수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회를 거듭할수록 채취량을 늘려왔다.

골재채취에 대해 수협과 어업인이 반발하는 것은 정부에서 대체골재개발과 골재수입 등 대안도 없이 반복적으로 기간을 연장하고 채취량도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골재채취가 반복되면서 2008년 당시 3만5200㎥를 채취하겠다는 당초 계획과 달리 지난 연말까지 1만495㎥에 이르는 막대한 양의 바다모래가 채취됐으며 이로 인해 어류의 산란·서식장이 파괴됐다는 것이 수협 측의 주장이다.

특히 지난해 연근해어업 생산량이 44년 만에 처음으로 100만을 크게 밑돌게 되면서 어업인과 수협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당초 국책건설사업용으로 용도를 한정해 시작된 골재채취를 민수용으로 확대하고 이것도 모자라서 채취기간도 계속 연장하고 있다”며 “건설업자와 골재업자들의 이익을 위해 헐값이 모래를 넘기는 정부가 개탄스럽다”고 성토했다.

이어 그는 “골재채취업자와 건설업자의 배를 불리기 위해 어업인들에게는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바다모래 채취 전면 중단과 기존 골재채취 해역의 원상복구가 관철될때까지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며 강경한 대응을 천명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