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aT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최근 ‘(20)16년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 우수사례집’을 발간하고 우수사례를 상호 공유하는 등 식품기업 육성을 위한 판로개척 지원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지난 13일 밝혔다.

‘농공상융합형 중소식품기업’은 농업과 중소기업을 융합해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농식품부와 중소기업청이 공동으로 선정·육성하는 기업이다.

이번 사례집에는 aT의 판로개척지원사업(농공상기업 전용판매관 ‘농식품 찬들마루’ 입점지원, 대형유통채널 바이어 상담회 개최, 홈쇼핑 입점 지원, 국내 식품박람회 참가지원, HDC 신라면세점 입점지원 등)을 통해 기업 경영활성화의 성과를 거둔 장수채, 바이오믹스, 엔자인팜, 아시아종묘 등 20개 기업의 성공담을 담았다.

사례집에서는 지역농축산물을 활용해 우수한 상품을 생산하고도 판매망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농공상융합형 중소기업으로 지정한 것부터 판로개척, 기업경쟁력 강화, 유통채널 입점, 국내외 소비 저변 확대, 해외 시장 진출 등의 과정을 상세히 기술했다.

또한 해당기업의 대표들과의 심층인터뷰을 통해 분야별, 품목별 기업의 성공전략과 차별화된 우수제품 개발 및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중소식품 기업인들의 이야기도 담았다.

aT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된 우수사례집이 농공상 기업뿐만 아니라 농업인과 중소기업인들이 한 단계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자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