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지 점유율 연평균 0.9%대 성장 '제자리걸음'
판로부족·농산물 가격하락…농업인 피해 귀결
농협, 업무보고 …공공이익 '초점' 성공사례 구현

농협의 유통사업이 소비지 시장 변화와 요구에 대응하지 못하고 따로 놀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현권 의원(더불어민주, 비례)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농협중앙회·산림청·산림조합중앙회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이 같이 밝히고 대책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농협의 산지시장 점유율은 50~60%에 달하지만 소비지에서는 13%에 불과해 소비지에서 영향력을 갖기는커녕 대형마트 등의 가격후려치기에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며 “농협의 소비지에 대한 영향력 부족은 결국 조합과 농업인 조합원의 손실로 이어져 우리 농업의 고질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농협이 경제사업 활성화를 추진하면서 2020년까지 산지시장점유율을 양곡은 60%, 원예는 75%로 각각 지난해대비 9.4%, 14.8% 올리겠다고 밝혔지만 소비지에서의 영향력이 낮은 채 산지시장점유율만 높이는 것은 판로확보 문제 등에 직면, 농산물 가격하락 등 농업인 피해로 귀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어 김 의원은 농협의 소비지시장 점유율이 2013년 12.1%에서 2014년 12.4%, 2015년 13.2% 등 연평균 0.9%대 성장하는데 그쳤으며 지난해에는 13%에 머무는 등 제자리걸음을 했지만 올해 1.7%나 신장된 14.7%를 목표로 세웠다고 주지하고 실현가능성을 따졌다.

실제로 농협 경제사업의 2012~2015년 계획대비 실적을 살펴보면 청과(59%), 농자재(68%), 수출(75%), 인삼(81%), 원예(87%) 등 생산과 도매 관련부문에서는 비교적 높은 달성률을 나타냈지만 신사업(0%), 인터넷쇼핑몰(5%), 물류혁신(9%) 등에서는 50%에 미치지 못하는 저조한 실적을 기록해 소비지와 가까울수록 취약한 모습을 드러냈다.

또한 대형화, 직영화를 중심으로 한 농협의 소비지사업 진출방향성도 대형유통업체들과 기본적으로 유사한 전략인 만큼 경쟁력을 확보키 어렵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농협의 경제사업은 소비지 유통시장 진출 4년째지만 여전히 제자리걸음인 만큼 협동조합정신에 따라 조합·조합원·소비자의 공공이익에 초점을 맞추고, 경영이익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협동조합정신에 기반한 성공 사례를 구현해야 한다”며 “도시농협이 소비지에서 판매농협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자본과 경험을 축적한 지역농협이 도시 소비지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도시농협의 판매사업 활성화는 물론 소비자 직거래 확대 등을 통해 소비지 점유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업무보고에서 농협은 농축협 법인세 과세특례, 농업용기자재 영세율 등 올해 감면 기한 종료 예정인 조세 17건에 대한 연장과 생산조정제 등 쌀 수급안정 대책, 농축산물 청탁금지법 적용 제외, 무허가축사 적법화 절차 간소화 및 유예기간 연장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