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NH농협은행과 손잡고 행복바우처 추진

▲ 충남도와 NH농협은행이 도내 여성농어업인의 건강관리와 문화활동에 대한 비용을 일부 지원키 위한 행복바우처사업을 본격 실시할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다.

충남도가 도내 여성농업인의 건강 및 문화생활 지원을 통한 복지향상을 위해 NH농협은행과 손잡고 행복 바우처 사업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지난 15일 도청 접견실에서 원종찬 NH농협은행 충남영업본부장과 ‘여성농어업인 행복 바우처 카드 발급·관리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충남도와 농협은행 충남본부는 도내 여성농어업인 복지 수준 향상을 위한 행복 바우처 사업 추진에 힘을 모으기로 하고 △행복 바우처 카드 발급 시스템 구축 △카드 발급 및 이용 지원 △이용 대금 정산 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여성농어업인 행복 바우처는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여성농어업인의 건강관리 및 문화 활동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도내 농어촌 지역 거주 만 20세 이상에서 65세 미만 여성농어업인으로, 가구당 농지 소유 면적 2만㎡ 미만 농어가 또는 이에 준하는 축산·임업경영 가구다. 농어업 이외 소득이 연간 2200만원 이상인 농어가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규모는 가구당 연간 15만원(자부담 3만원 포함)이며 전체적으로는 4만2570명에 64억원이다.
 
행복 바우처 참여 여성농어업인은 발급받은 카드로 건강관리 활동이나 의료기기·용품 구입, 영화·공연·전시 관람, 관광, 도서 구입, 목욕탕·이용원·산후조리원 이용 등을 할 수 있다.
 
허 부지사는 “행복 바우처 사업이 도내 여성농어업인들의 복지 수준을 한 걸음 더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여성농어업인 복지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오는 3∼4월 도내 여성농어업인을 대상으로 사업 신청을 받고 5월 사업 대상자를 선정, 6월 말 자부담 비용을 납부받은 뒤 카드를 발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