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5일 ‘모래 그만 파라 수산물 계속 먹고 싶다!’라는 바닷모래채취 반대 내용의 현수막을 붙인 대형선망 어선들이 EEZ를 향해 출항하고 있다. [사진=수협중앙회]

EEZ(경제적배타구역)의 바닷모래 채취 중단을 요구하는 뱃고동 소리가 전국 바다를 뒤덮었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15일 어선 4만여척이 참여한 가운데 전국 해상에서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궐기대회는 사상 최초이자 역대 최대 규모의 궐기대회로 전국 91개 수협 소속 조합원 15만명이 참여, 바닷모래채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궐기대회에 참석한 어업인들은 “바닷모래 채취가 계속되면 어업인도 피해를 보겠지만 환경훼손과 수산물가격 상승으로 결국 모든 국민이 피해를 보게 된다”며 “밥상에 멸치가 사라질 수도 있는데, 건설업 살리자고 모든 국민이 피해를 감수하고 양보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총궐기를 주도한 정연송 남해EEZ바닷모래채취대책위원장(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은 “바닷모래 채취로 생존기반이 무너져 내리는 어업인들의 처절한 절규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모든 수협이 하나가 돼 사상 처음으로 전국 동시 해상 총궐기를 열게 됐다”며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는 어민들의 절박함을 국민들께서 알아주시길 바란다”며 간곡히 호소했다.

한편 수협중앙회는 ‘바닷모래 채취 반대 온라인 서명운동 사이트(바닷모래.kr 또는 바다모래.kr)를 열고 국민들과 함께 반대 투쟁을 이어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