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강화 위해 밭농업 기계화도 역점사업으로 추진

지난해까지 전국 시군농업기술센터에 410개소가 설치돼 운영되고 있는 농기계임대사업소가 2021년까지 560개소로 확대 설치되고 밭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밭농업 기계화도 역점사업으로 추진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5일과 17일 양일에 거쳐 전국농기계유통협동조합 주최로 논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 개최된 ‘2017년 농업기계화사업 시책교육’<사진>을 통해 향후 농업기계화사업 기본방침을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농업기계화촉진법을 개정, 적정임대료 징수를 통한 농기계임대사업소의 건전한 유지를 도모하는 한편 농업인 수요를 반영한 임대농기계구입을 유도키로 했다. 또한 농기계임대사업소 평가를 통해 노후농기계 교체예산 지원을 차등 적용하게 된다. 현재 단기임대방식의 사업추진도 중·장기 임대방식 등으로 다각화하고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수(위)탁 중계업무도 추진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변경할 계획이다.

밭농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밭농업 기계화를 역점사업으로 추진, 현재 56%대의 기계화율을 2021년 6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우선 밭작물 기계화율이 낮은 파종·이식 및 수확작업 기계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농기계 진출입로 정비와 밭 경지정리 등 기계화 촉진 인프라도 구축하게 된다. 여기에 지역별·작물별 일관기계화를 위한 맞춤형 재배양식을 개발하고 연구기관·작물재배·산업체 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협의회도 구성한다는 방안이다.

미래농업(스마트농업) 대비 기술개발을 통해 현재 원격제어 자동관리정도의 기술수준을 오는 2021년까지 무인자동화, 로봇화하겠다는 복안도 내놨다.

이를 위해 ICT(정보통신기술)와 BT·NT(생명공학·나노기술)가 융복합하는 정밀농업(스마트농업)기술을 개발하고 스마트 팜 기자재와 시설 표준화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또한 ICT·BT 융합농기계의 신속한 보급을 위한 법과 제도 정비체계도 구축키로 했다.

한편 농기계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농기계 원천·핵심기술을 개발하고 농기자재 수출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해 수출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고품질 농기계공급을 위한 검정제도 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