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박신철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장
휴약기간 준수·시료채취 적극 동참해주길

 

▲ 박신철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장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에게 뿌리를 내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수관원이 정책고객을 어업인에 국한시키는 것이 아니라 국민전체로 보고 국민의 안정적인 식생활에 기여하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난 2월 취임한 박신철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장은 수관원의 성장을 위해서는 수관원이 어업인 뿐만 아니라 전체 국민에 대한 봉사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장으로부터 수관원의 현황과 향후 조직운영방안, 과제 등에 대해 들어봤다.

# 수관원 조직의 현황과 과제는

“수관원은 조직규모에 비해 업무의 스펙트럼이 너무 넓어 과학적 분석을 위한 데이터 기반을 마련하는데 한계가 있다. 204명의 직원으로 전국의 바다에서부터 육지까지 모두 커버해야하는 상황인데 검역이나 원산지 등에 대한 분석능력도 요구하고 있어 직원들의 업무강도가 높은 실정이다. 특히 최근 수산식품 뿐만 아니라 관상어의 수입까지 늘고 있어 검역건수 역시 증가세에 있다. 이런 가운데 수관원이 국민전체 대한 봉사자로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분석센터를 신설해 분석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 수관원은 내륙지역에 지원이 없는데 충청권과 전주 등 내륙지의 수산식품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원을 설립할 필요가 있다.”

# 올해 주요 업무계획은

“올해는 기존의 원산지 표시관리나 검역 등 기본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동시에 내륙지의 수산식품안전성관리와 수출업체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주에 지원을 개소할 예정이다. 지난해 행정자치부와 소요정원 협의과정에서 전주에 지원을 신설하는 것으로 협의가 됐다. 이를 통해 수산물 안전관리 사각지대인 내륙지역에 대한 효율적인 업무수행과 수산식품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원신설과 함께 지원별 정원조정과 소속지원별 관할구역 조정을 위한 직제시행규칙을 개정할 계획이다. 현재 충남 장항지원은 업무범위가 대전, 세종, 충북, 충남, 전북까지 광범위하게 관할하고 있는데 전주지원이 신설되면 관할구역을 다시 조정해야 한다. 더불어 수입수산물에 대한 국경검역을 강화하는 내용의 수산생물질병관리법 시행규칙이 지난 1일 시행됨에 따라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우선 휴대품 검역증명서 의무화제도가 도입되는 시기에 맞춰 홍보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검역강화로 수입업계가 겪을 어려움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어업인에게 당부사항이 있다면

“수산식품의 안전성 문제는 수산물 소비와 직결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어업인들이 국민들에게 안전한 수산물 먹을거리를 공급하기 위한 노력에 맞는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생산단계에서 휴약기간 준수 등의 관리가 필요하며, 동시에 시험검사를 위한 시료채취에 적극 동참해주길 당부드린다. 수산식품의 안전성이 확인돼야 국내산 수산물의 소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원산지 표시 등에 대해서도 보다 정확하게 표기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평소에 원산지 표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길 바란다. 원산지 표시제도는 우리 어업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자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보호하는 중요한 제도 중 하나기 때문이다. 수관원은 수산식품안전성관리에 만전을 기해 우리 수산물의 소비가 증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