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은 개청 50주년을 맞아 건전한 산행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오는 11월까지 ‘100대 명산 클린(Clean) 캠페인’을 전개한다.

100대 명산 클린 캠페인은 산행 인구가 급증하는데도 불구하고 성숙하지 못한 산행문화로 산림이 훼손되고 있는 것을 개선키 위한 대국민 프로젝트다. 100대 명산 클린 캠페인은 △클린 현장 캠페인 △클린 온라인 캠페인 △우리 지역 명산 클린 경진대회 등 세 가지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클린 현장 캠페인은 등산객이 많은 100대 명산을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 관련 유관단체·동호회와 연계해 지정 등산로 이용, 안전 산행수칙 준수 등을 지도한다. 아울러 등산객과 함께 이용한 산에 흔적 남기지 않기, 산지정화 활동을 펼친다.

클린 온라인 캠페인은 산림청 홈페이지와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인증샷 이벤트, 온라인 캠페인 참여운동 코너를 마련해 건전한 산행문화를 독려하고 카드뉴스 등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건전한 산행문화를 홍보한다.

우리 지역 명산 클린 경진대회는 산악단체와 동호회가 산지정화, 등산로 정비, 건전한 등산문화 보급 등의 활동을 펼치고 활동사항을 평가·포상하는 대회다. 올해로 5회째로 참가 신청서는 오는 14일까지 관내 시·군·구 산림부서 또는 국유림관리소로 접수하거나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로 이메일(jhj1112@komount.kr) 접수하면 된다.

이순욱 산림청 산림휴양등산과장은 “100대 명산 클린 캠페인을 통해 우리 산에 대한 소중함을 되새기고 건전한 산행문화를 확산시켜 ‘같이 이룬 푸른 숲’을 ‘미래 세대에도 함께 나눌 우리 숲’으로 보존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