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육계산업은 최대 규모의 AI(조류인플루엔자) 사태로 인해 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일수록 본회를 중심으로 농가와 계열사가 서로 힘을 합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위기를 기회의 발판으로 삼아 육계산업의 새로운 판을 만들겠습니다.”
 

AI 발생으로 큰 위기를 맞고 있는 육계산업. 이에 최근 제16대 한국육계협회장으로 재신임된 정병학 육계협회장의 책임감은 남다를 수밖에 없다.
 

지난 임기동안 회원사와 같이 수차례 수급조절대책을 통해 닭고기 수급안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AI 발생 시 스탠드스틸 발령 및 예찰지역 내 이동제한에 따른 회원사 및 농가의 피해 최소화, 친환경 축산물 인증기준 완화, 중국 삼계탕 수출 문호 개방 등에 앞장섰던 정 회장은 이번 임기동안 다시금 육계산업의 기틀을 재정비하는 데 발 벗고 나선다는 각오를 밝혔다.

# 안정적인 수급 위한 대책 마련
 

“미국과 일본의 경우 정확한 통계를 바탕으로 자율적인 수급조절을 통해 일정한 가격을 유지함으로써 산업의 안정화를 높였습니다. 그러나 국내 육계산업은 정확한 통계가 없어 계열사가 서로 견제하는 탓에 닭고기의 과잉과 부족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정 회장은 닭고기 산업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로 정확한 수급예측이 되지 않고 있는 점을 꼽았다. 그동안 닭고기산업은 정확한 수급예측 시스템이 없어 계열업체들은 이른바 ‘치킨게임’의 덫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정 회장은 가금 이동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원종계부터 실용계까지의 사육현황을 파악하고 사육농가들도 수급상황에 맞춰 병아리를 입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임기동안 수급의 안정화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큰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하루빨리 시스템 보완 및 관련 규정 마련으로 닭고기 수급 및 가격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정부에 촉구할 것입니다.”
 

이에 앞서 정 회장은 수급 안정화의 일환으로 도계육 가격결정체계를 우리 산업에 맞게 정착시킬 방침이다. 현재 도계육 가격결정은 생계시세와 연동해 결정함으로써 생산원가를 감안하지 않은 불합리한 가격결정으로 생산자에게 매우 불리한 방법을 채택해 오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져 오고 있기 때문이다.
 

“도계육 가격결정체계 개선은 육계산업의 오랜 숙원사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지난 30년간 육계산업의 유통구조는 남는 산닭이 전체 가격을 결정짓는 비이상적인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일본 등과 같이 시장에서 거래되는 도계육 시세를 기준으로 합리적으로 가격이 결정되도록 선진국 모델을 참고해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겠습니다.”

# 농가 권익향상 위해 앞장 
 

“현재 무허가축사 적법화, 소득안정자금 현실화 등 육계산업 앞에 많은 문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이를 타개키 위해 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우선 정 회장은 무허가축사 적법화 근본대책을 마련해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할 계획을 밝혔다. 현재 무허가축사 적법화 시한인 2018년 3월 24까지 1년도 채 남지 않은 시점이지만 현재 육계농장의 약 60%가 무허가로 나타나 근본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다른 축종의 경우 규모에 따라 무허가축사 적법화 기간이 연기될 것으로 보이지만 계열화가 90% 이상 진행된 육계산업은 무허가 농가에 대한 계약을 금지시켜 농가의 이탈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적법화 시한 연장을 비롯해 현실에 맞는 정부 대책을 강력히 촉구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AI로 인해 입식이 지연된 농가들에게 지급되는 소득안정자금에 대한 개선도 이룰 것을 약속했다.
 

“정부에서 파악하고 있는 마리당 소득인 183원은 전혀 현실에 맞지 않습니다. 협회에서 계열업체 자료를 통해 확인한 결과 지난해 평균 사육비는 341원 파악되고 있어 본 자료를 바탕으로 정부에 우리의 뜻을 적극 개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정 회장은 닭고기 소비트렌드 변화에 맞는 제품 개발, 삼계탕 해외 공동 마케팅 등 국산 닭고기 소비촉진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가축 검정기관 지정 추진, 생산에서 판매단계까지 콜드체인 시스템 정착 등을 통해 육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방침이다.
 

“닭고기산업이 지금까지 민간주도로 발전됐지만 미국, 브라질, 태국 등 닭고기 선진국과 경쟁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만큼 정부의 체계적인 기본 계획과 규제완화 등 확실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정부와 함께 새로운 닭고기산업의 활로를 만드는데 적극 나서는 동시에 농가에게 훌륭한 소득원으로 회원사에게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닭고기산업이 되는 데 일조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