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롯데슈퍼·충남도와 손잡고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지난 12일 충남 홍성 오누이권역센터에서 롯데슈퍼·충남도와 함께 ‘친환경 청년농부 육성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농식품부와 롯데슈퍼가 두 번째로 함께하는 CSV(공유가치창출)사업이다. 롯데슈퍼는 2015년 5월 농식품부, 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유기 농산물 소비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추진한 ‘건강한 밥상’사업이 브랜드 개발 2년만에 매출 91억원의 효자상품으로 등극하는 등 CSV사업으로 성공을 거둔바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롯데슈퍼가 연간 10억원씩 5년간 총 50억원을 투자해 친환경 청년농장의 하드웨어 기반을 마련하고 충남도는 5월부터 청년농부를 선발해 연간 20여명, 향후 5년간 100여명의 친환경 청년농부를 육성할 계획이다.

청년들이 생산한 친환경농산물은 수매돼 롯데슈퍼와 롯데마트에서 판매될 계획이다. 충남도는 교육생 선발과 사업운영을 총괄하고 친환경농업이 활성화된 홍성·아산·부여·논산에서 시작해 그 외 시?군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허승욱 충남 정무부지사는 “청년층을 성공적으로 친환경농업에 안착할 수 있도록 기반 조성과 청년 창농에 대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원 농식품부 차관은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적인 창농모델이 돼 전국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하며, 친환경농업에 젊음과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민·관협업을 통해 상호 윈-윈하는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