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불투명한 거래관행과 문화를 개선키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선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13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유통분야 납품업체 간담회를 통해 지난 4년간 불공정거래를 경험한 납품업체 비율이 감소했지만 아직까지 유통시장 곳곳에서 개선해야 할 관행이 있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날 대형유통업체와 중소 납품업체 간 불투명한 거래관행과 문화를 개선키 위해 제도개선에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공정위는 특히 대형유통업체가 계약서에 납품수량을 정확하게 적지 않아 부당반품으로 이어지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상품발주 시 납품수량 기재를 제도화하는데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납품업체가 계약 갱신여부나 거래중단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도록 표준거래계약서에 대형유통업체의 정보제공 절차를 규정하고 표준거래계약서 보급, 확대를 위해 힘쓸 방침이다.

공정위는 카테고리 킬러라 불리는 전문점(가전, 건강, 미용 등 특정 상품군 판매에만 주력하는 전문 소매점(하이마트, 올리브영 등)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점검할 예정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납품업체 대표들은 정부의 노력으로 공정거래 관행이 자리 잡고 있지만 아직까지 부당반품 요구, 종업원 부당 사용, 판촉비용 전가관행 등의 문제는 존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제기된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을 약속했으며 유통·납품업체간 상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