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만으론 부지문제 해결 불가"
순환재건축 유휴부지 확보·당사자간 의견대립 줄여야

안산농수산물도매시장의 시설현대화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당초 순환 재건축을 하는 방향으로 대다수의 의견이 모아졌으나 최근 타당성 용역 심의위원회에서 이전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와 시설현대화가 지지부진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안산도매시장 유통인들에 따르면 1998년 건립된 안산도매시장은 시설노후화와 부지협소, 유통물류 개선 필요성 등으로 2000년대 초반부터 확장이전이 검토됐으나 적절한 부지가 없어 시장 주변 부지를 매입해 순환 재건축하는 방향으로 시설현대화가 논의돼왔다.

안산도매시장은 그 동안 개장 당시 인구 35만명을 기준으로 시장이 건립돼(부지면적 4만2499㎡, 연면적 2만7447㎡) 2000년대 초반, 인구와 교통량이 2배 정도 늘어난 실정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과 주차 공간 미흡, 교통 혼잡 등의 문제도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확장 이전을 위해 시화호 북측 간석지와 상록구 보존녹지, 절대농지인 본오뜰로 등을 대상 부지로 놓고 검토했으나 법률적 부적합, 막대한 예산소요, 주변 상권 반대, 이전 시설현대화기간 장기화 등으로 추진이 무산됐다.

이후 기존 시장 부지와 더불어 인근 부지를 매입해 순환 재건축하는 방안이 논의되기 시작했다.

재건축을 반대했던 유통인 대부분이 이전 시설현대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부지검토·선정 등으로 막대한 기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순환 재건축을 찬성하는 입장으로 돌아섰다.

이에 따라 시설현대화 추진위원회를 구성, 순환 재건축을 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코자 했으나 최근 구성된 타당성 용역 심의위원회에서 이전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양측 간의 의견이 충돌됐다.

이전을 주장하는 측은 “재건축만으로는 협소한 부지에 따른 문제(경매장·저온저장시설 확충 등)를 해결할 수 없다”며 “시장 인근 부지를 매입하지 못한다면 공사 기간 중 영업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반면 대부분의 유통인들은 “이전 부지를 알아보고 검토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마땅한 부지를 1곳도 찾지 못해 시설현대화가 무산될 지경에 이르렀다”며 “다시 이전을 검토하는 것은 시설현대화를 하지 말자는 것과 다를 게 없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지금으로서 최선의 방법은 재건축이라며 사업추진이 미뤄지게 될 경우 농림축산식품부의 시설현대화사업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근 안산도매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던 유통업계 관계자는 농식품부의 시설현대화 지침에 따르면 이전으로 인한 부지매입·정비와 관련된 모든 비용은 지자체에서 부담해야 한다며 기존 부지를 매각한 대금만으로 새로운 부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이전 시설현대화는 매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순환 재건축을 하기 위한 유휴 부지를 먼저 확보하고 사업을 추진해야 시간과 자원 투입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이해관계자 간 의견 대립을 줄여야 농식품부의 시설현대화 지원 선정도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