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 복지증진·경영안정...지속추진 계획

경남도는 365일 쉴 틈 없는 열악한 노동환경에 있는 낙농가의 생산성 제고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낙농헬퍼(도우미) 지원사업’에 올해 8억6400만 원을 투입한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낙농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낙농헬퍼 지원사업’은 경남도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2007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젖소 특성상 하루 2회 착유 때문에 연중 단 하루도 쉴 수 없는 낙농가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불의의 사고나 길흉사 등 문제가 발생해 도움이 필요한 낙농가에게 낙농헬퍼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낙농헬퍼들은 낙농 전문교육을 이수했거나 전직 낙농업 종사자 등 낙농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다. 이들의 주요 작업은 착유, 사료급여, 우사청소, 분만·치료 보조 등의 업무이다.
 
경남도는 올해 15개 시·군 247호의 젖소 농가를 대상으로 낙농헬퍼 36명에 8억6400만원 규모로 사업을 추진하며 낙농가의 근로여건 개선을 통해 젖소 사육 의지 고취와 낙농 2세 경영인 참여 의욕 향상으로 낙농산업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낙농헬퍼 지원사업를 이용하고자 하는 농가는 관할 시·군 낙농단체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낙농헬퍼가 필요 시 지원을 요청하면 적기에 낙농헬퍼 요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양진윤 경남도 축산과장은 “낙농헬퍼 지원사업은 낙농가의 돌발적인 어려움에 대응할 수 있는 만큼 낙농가의 복리증진과 경영안정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