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적 멸종 위기'
소비자 참여형 수산자원관리 위한 기반조성 필요

수산자원감소에 대한 어업인의 우려가 커져가는 가운데 수산자원관리에 있어 소비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반조성의 필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연근해어업 생산량이 44년 만에 처음으로 100만톤 미만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는 연초부터 어획량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올해 연근해어업 생산량은 90만톤 미만으로 형성될 것이라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정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업자원연구실장이 최근 발표한 동향분석 보고서를 통해 수산자원의 현황과 수산자원 회복을 위한 소비자 참여형 수산자원관리 방안에 대해 짚어본다.

# ‘상업적 멸종’ 위기에 처한 국민생선

연근해 어업 생산량의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국민생선’으로 불리던 생선들이 ‘상업적 멸종’ 상태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대표적인 ‘상업적 멸종’ 상태에 놓인 어종은 명태다.

수산자원보호령에 의해 금지됐던 노가리 어획이 1970년부터 허용, 1976년에는 전체 명태 어획량의 94%를 노가리가 차지했다.

치어 남획이 이어지면서 명태는 어업생산통계에서 어획량이 0을 기록, 상업적으로는 사실상 멸종됐다.

뿐만 아니라 1986년 32만7000톤의 어획량을 기록했던 쥐치는 지난해 2000톤 이하 수준을 기록, 자원절벽상태에 직면해 있다.

문제는 이같은 어종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갈치 어획량은 최대 생산량 대비 80.6%가 줄었으며, 고등어는 62.5%, 오징어는 51.8%, 멸치는 51.9%가 감소했다.

이 때문에 주요 대중성 어종의 가격이 급등했다.

실제로 갈치는 1974년 어획량이 17만톤을 기록, 고등어 보다 저렴한 가격이었으나 지난해 kg당 산지가격이 8506원으로 ‘금갈치’를 넘어 ‘다이아몬드 갈치’라는 별명까지 붙었다.

또한 쥐포의 원료어인 국내산 쥐치는 ‘포’가 아닌 ‘회’로 소비될 만큼 고가의 수산물 반열에 올랐다.

# 치어남획은 ‘국부의 소멸’

치어와 미성어의 남획은 수산자원회복을 위한 기반이 되는 재생산 기회를 박탈, 국부를 소멸시키는 행위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지난해 연근해 어업 생산량은 100만톤에도 미치지 못한 반면 소형어와 어린물고기를 원료로하는 생사료 사용량은 47만톤에 달했다.

또한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갈치와 참조기는 10마리 중 8~9마리가 미성어이며, 고등어와 살오징어는 10마리 중 3마리가 미성어인 실정이다.

어린물고기를 어획하는 것은 산란을 통해 수산자원이 재생산될 수 있는 기회를 박탈, ‘바닷속 저출산’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이정삼 실장의 지적이다.

어업인들의 치어남획과 함께 바닷모래채취 등 해양개발행위가 이어지면서 산란·성육장이 파괴, 미성어의 성장과 산란이 더욱 힘들어지고 있다.

이정삼 실장은 “최근 부산공동어시장에서 대량으로 위판된 풀치는 어업생산이 아니라 국부의 소멸에 가까운 것으로 수산자원에 대한 그릇된 이용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 수산자원관리, 소비자참여 확대해야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해서는 수산자원관리에 소비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세계적인 농구스타이자 중국내 저명인사인 야오밍이 샥스핀의 소비를 반대, ‘(샥스핀을) 거래하지 않으면 (상어) 살해를 막을 수 있다’는 공익광고로 이어졌고 중국 정부의 반부패운동으로 중국 광둥성에서만 샥스핀거래 82%가 감소하는 결과로 이어진 바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수산물 인증인 MSC(해양관리위원회) 인증이 2008년 1000여개에서 2015년 중반 2만개 수준까지 빠르게 증가하는 등 소비자들이 환경과 자원을 고려하는 소비하는 수준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건전한 수산식품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수산자원의 현황에 대한 정보제공을 늘리고 수산자원경보시스템을 구축,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윤리적 소비를 촉진시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실장은 “노가리가 어린 명태인 줄 모르고, 자원 고갈을 넘어 상업적 멸종상태에 이르렀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면 소비자가 올바른 소비권을 행사하기 어렵다”며 “특히 우리나라는 수산자원에 악영향을 미치는 ‘알배기’와 ‘뼈째썰기’회를 즐겨먹는 등 수산자원에 악영향을 미치는 소비가 만연해 있는 실정인 만큼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한 건전한 소비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해외의 사례처럼 수산자원의 현황에 따라 적색, 황색, 녹색의 신호등 체계에 연계한 수산자원 경보시스템을 구축, 소비자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보호해야할 어린 물고기의 크기, 산란시기 등에 대한 정보를 생산,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같은 소비자 참여형 수산자원관리는 어업관리의 비효율성과 실효성이 미흡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데다 전세계적으로 확대추세에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이같은 환경변화와 필요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