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농가·팜스토리한냉 갈등 심화

팜스토리한냉(이하 한냉) 도축장에서 도축직전 한우가 폐사한 것을 두고 팜스토리한냉과 농가가 각기 다른 주장을 내세우며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해 1월 31일 녹색한우조합 농가가 충북 청원군 소재 도축장인 한냉에 출하한 한우 1마리가 도축직전 폐사하면서 비롯됐다.

폐사축에 대해 농가는 도축장의 관리소홀이 주요인이라고 주장했지만 한냉은 애초에 소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지난해 12월 15일 농가에 40%, 한냉에 60%의 책임이 있다는 판결을 내렸고, 지난 3월 29일에는 원심과 같이 강제조정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한냉에서는 이같은 법원 판결에 불복하고 항소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져 한우농가들은 한냉이 한우 폐사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강력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전국한우협회는 지난 8일 ‘10만 한우농가는 팜스토리한냉의 횡포를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내고 팜스토리한냉에 도축직전 폐사축에 대해 즉각 배상할 것을 촉구했다.

성명서를 통해 한우협회는 “도축장에서 인수할 때 멀쩡하게 살아있던 소가 도축직전 폐사한 것은 도축장의 관리소홀이 분명하지만 도축장은 농가책임으로 전가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가에서는 법원의 판결을 수용하려고 했으나 한냉 측에서는 ‘계류장 폐사시의 도축장 손해배상 선례를 남기지 않겠다’고 말하며 끝내 항소까지 진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한우협회는 “팜스토리한냉은 비록 사기업이지만 도축장은 공익시설임을 망각한 처사”라며 “축산농가와 함께 상부상조하며 발전해 온 대기업이 한우농가에게 피해를 전가하는 악랄한 행동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한우협회는 이와 관련한 제도적 정비에 나서는 한편 한냉에 폐사한 소 값을 즉각 배상하고, 한우농가를 무시하는 행동에 대한 진정어린 사과를 요구했다.

이같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한우협회는 한냉에 출하금지는 물론 한냉의 모기업인 이지바이오에 대한 축산업 퇴진 운동도 불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면서 이를 둘러싼 갈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와 관련 녹색한우 농가협의회(회장 김병권)는 지난 10일 충북 청원 한냉 도축장 입구 진입로에서 도축장에서 폐사한 소값 손해배상 촉구 및 축산농가 무시행위에 대해 규탄하는 ‘팜스토리한냉 규탄대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